통합 검색

FASHION MORE+

A5 Star Interior

뉴 아우디 A5의 도드라지는 외관에만 주목하지 말고 한 걸음 다가가 그 안쪽을 살펴보시라. 5성급 호텔에 버금가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해낸 울리히 바이어라인의 감각이 고스란히 느껴질 테니까.<br><br>[2009년 2월호]

UpdatedOn January 27, 2009

Editor 성범수, 이기원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택하게 된 경위를 듣고 싶다. 막연하게 생각하면, 외관 디자인이 좀 더 멋스런 직업이란 생각인데.

외관을 디자인하는 건 분명 멋진 일이지만, 우리는 실제 차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 역시 충분히 매력적이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미적이면서 기능적인 면을 조화롭게 성취하기 위해서라도 필히 엔지니어들과 의사소통해야 한다. 여타 많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야 한다. 하지만 나는 오히려 그런 요인들 때문에 인테리어 디자이너, 그중에서도 아우디의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겠다는 꿈을 가졌다. 그 이유는 아우디가 외부 디자인만큼 내부 디자인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건 무엇인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완벽한 균형과 비율이다.

A8을 제외하고 한국에 입성한 A3, A4, A5, A6, Q7, TT 모두 실내 디자인을 완성하는 데 일조했던 것으로 안다. 세그먼트에 따라 당연히 실내 디자인도 달라지겠지만, 우리는 그 차이를 전문적으로 구별할 수 없다.

인테리어는 각 자동차가 가진 고유의 특성을 대변한다. TT나 R8와 같은 스포츠카는 매우 가볍고 슬림하고 다이내믹하다. Q7과 같은 SUV는 기능적인 면이 더 잘 드러나 있고 좌석이나 활용 공간이 충분하다. 반면 A4, A6, A8 등의 세단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다. A5의 경우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쿠페의 특성상 다이내믹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을 갖추고 특히 옛날 기계식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아날로그적 느낌과 디지털 컴포넌트의 조화가 두드러진다. 물론 이 모든 차종은 기능적인 부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아우디 모델 중 일부분은 패밀리 룩의 일환으로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TT와 스포츠카는 세단에 적용되는 사각형의 공기 분출구 대신 스포티 자동차에 적용되는 ‘O’ 모양의 공기 분출구와 아이콘을 공유한다.

경기 불황인 데다 차를 사는 사람들은 성능 대비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결국 인테리어가 고급스러우면 좋긴 하지만, 그것이 가격 상승 요인 중 하나라는 입장을 표하는 사람들도 있다. 가장 이상적인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은?

운전자라면 차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품질은 매우 중요하며 차를 살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곳곳에서 막히는 도로 때문에 차 안에 있는 시간이 더욱 늘어나면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역시 차를 선택하는 기준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폭스바겐 디자인 스튜디오 총괄로 부가티 베이론 16.4를 디자인한 하트무트 바르쿠스(Hartmut Warkuss)다. 개인적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심플하며, 깨끗한 그의 디자인 작업을 좋아한다. 그는 많은 자동차 디자이너들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내게도 역시 그렇다.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성범수,이기원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사죄하는 문화
  • 2
    주지훈의 자리
  • 3
    THE MAXIMUM
  • 4
    SUNSHINE DAYS
  • 5
    김은희의 서스펜스와 휴머니즘

RELATED STORIES

  • BEAUTY

    나이트 케어 뷰티

    당신이 잠든 사이에 톡톡히 효과를 발휘하는 나이트 케어 제품들.

  • BEAUTY

    에이전트 H의 향수

    에이전트 H의 모험심에는 제동을 걸 수 없다. <미션파서블-영광의 레이서>를 통해 더 강인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 에이전트 H가 그의 취향을 온전히 담은 향수, <아레나 옴므 플러스>와 아프리모의 협업으로 탄생한 ‘트리플에이’를 들었다.

  • BEAUTY

    내 눈을 위하여

    극심한 환절기, 건조한 눈가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화 방지를 돕는 제품들.

  • BEAUTY

    가을에도, 남자에게도 어울리는 장미향 향수 5

    핑크 빛 여린 장미 말고, 중성적이고 미묘한 장미 향취를 담아낸 향수들을 소개한다. 쌀쌀해진 요즘 계절과도 제격인 향수 다섯.

  • BEAUTY

    가을 향수

    가을의 감각을 일깨우는 느긋하고 풍성한 향.

MORE FROM ARENA

  • FEATURE

    틱톡이 바꾼 세상? 세상을 담은 틱톡

    세상을 이끌려면 재밌어야 한다. 재밌는 놀이가 패러다임을 바꾼다. 틱톡은 15초라는 숏폼 놀이터를 만들었고, 누구든 함께 놀기를 원한다. 틱톡의 짧고 유쾌한 콘텐츠는 빠른 속도로 유행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저마다의 놀이를 만들고, 재밌는 놀이가 생기면 전 세계 사람들이 몰려든다. 이 놀이는 산업에도 영향을 끼친다. 전 세계 음악 시장을 들썩이게 만들고, 브랜드를 움직이게 한다. 본 기사에서는 2020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확장된 놀이터 틱톡이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지 짚어본다.

  • CAR

    이것이 자동차의 미래다

    지금 가장 혁신적인 전기 콘셉트카 5대.

  • FEATURE

    지금 가장 거대한 사진들

    사진의 시대, 이미지는 파도처럼 우리의 시선을 쓸고 지나간다. 이따금 해일처럼 우리의 정신까지 집어삼키는 거대한 이미지들이 몰려온다. 2020년대의 시작을 알리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진 포토그래퍼들을 모았다.

  • LIFE

    우리가 다시 읽어볼게요

    1990년대생 작가들이 자신이 태어난 해의 베스트셀러들을 다시 읽었다. 동시대의 시선이 지난 세기에 가닿을 때 발생하는 시차.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거나,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거나.

  • FEATURE

    국뽕클럽 K-POP

    한국인을 몰입하게 만드는 2020년 국뽕 콘텐츠들을 모았다. 이들과 클럽이라도 하나 결성해야 할 판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