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Just Young

앞서거니 뒤서거니 단단한 정규 앨범으로 의좋게 한 해씩 나눠 갖은 자이언티(Zion.T)와 크러쉬(Crush)가 ‘그냥’으로 만났다. 지금 가장 뜨겁고도 젊은 두 뮤지션의 선명한 지문이 남았다.

UpdatedOn March 09, 2015

- 자이언티가 입은 꽃무늬 자수 셔츠와 팬츠 모두 요지 야마모토 by 분더샵, 선글라스는 드리스 반 노튼×린다 패로 by 한독, 실버 체인 목걸이는 킹 크로치 제품.
- 크러쉬가 입은 검은색 후드 점퍼는 라프 시몬스 by 갤러리아 웨스트, 팬츠는 줄리앙 데이비드 by 갤러리아 웨스트 제품.


싱글 ‘그냥(Just)’을 발표하면서 타이틀을 으로 이름 지었더라.
(자이언티) 우리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앞으로 10년, 20년이 지나도 우리는 ‘Young’이라는 이름으로 기억되길 바라기에. 이번엔 한 곡이지만 앞으로 계속 발표될 시리즈라고 보면 좋겠다.

윤석철, 피제이(Peejay)와 함께 작업했다.
(자이언티) 그동안 (석철) 형과 자주 만나 곡 작업을 꽤 많이 했다. 그러다 형이 ‘따라라라~’ 멜로디를 연주했는데 거기서 영감을 받아 가사를 적고 자연스럽게 ‘그냥’ 작업이 시작된 거지. 그러면서 ‘Young’ 프로젝트를 떠올렸고, 이 선율에는 피제이 형이 잘 맞는다, 해서 같이 작업하게 됐다.

자이언티와 크러쉬, 둘은 감성도 잘 맞나?
(자이언티) 여자 보는 눈만 다르지, 음악에 있어선 감성이 비슷하다. 크러쉬와는 서로 오래 보면서 믿음이 생겼기 때문에 작업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다. 곡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생각할 때 누가 더 많이 부르느냐보다 흐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작업했다. 오히려 가사를 쓸 땐 서로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 일단 내가 알기론 크러쉬는 짝사랑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데, 나는 짝사랑을 떠올리며 썼거든. 그렇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공감대가 있는 것 같다.

크러쉬가 처음 자이언티를 만난 날에 대해 <스케치북>에서 짧게 이야기하는 걸 봤다.
(크러쉬) 파티에 초대받아 힙합 클럽에 나 혼자 갔다. 그런데 거기에 이 형이 비닐봉지를 하나 들고 멋진 안경을 끼고 서 있는 거다. 진짜 멋있었다, 그때. 시끄러운 음악이 나오는데 “저 R&B 음악 하는 사람인데요” 하고 먼저 말을 걸었다. 그리고 클럽을 나왔는데 길거리에서 형을 또 마주친 거다. 택시 잡으려고 서 있더라고. 그래서 얘길 했지. 내 음악 좀 들어달라고.

크러쉬가 욕심이 대단한 사람이구나. 음악 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높아서 다른 뮤지션에게 그런 부탁하는 건 특별한 친분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할 거라 생각했다.
(크러쉬) 그 당시 나는 자존감이라는 게 아예 없는 상태였다. 더 이상 음악을 해야 할지도, 내 음악이 좋은지도 모르는…. 뭔가 확실한 피드백이 필요한 때였지. 계속 혼자서만 음악을 하고 있었으니까. 형을 우연히 만났을 때, 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다.

자이언티에게서 연락이 온 게 언제였나?
(크러쉬) 3일 뒤에.
(자이언티) 와, 그걸 다 기억하냐. 3일 뒤에 했다, 일부러.
(크러쉬) 이메일로 음악을 보내고 보니 그날 밤에 바로 읽었더라.

수신 확인을 했다고?
(크러쉬) 10분마다 ‘새로고침’을 눌렀다.
(자이언티) 내가 ‘밀당’을 좀 했거든. 들어보니 너무 잘하더라. 너무 빨리 연락하면 자기가 잘하는 걸 알 것 같아서.
(크러쉬) 그 후로 자주 만나 이야기했는데 어느 날 형이 ‘비비드(VV:D, 자이언티와 그레이, 로꼬, 크러쉬, 엘로로 구성된 크루) 크러쉬’라고 쓰인 머그잔을 줬다.

역시, 형이 심리적으로 한 수 위다.(웃음) 그렇게 만난 두 친구가 이렇게 같은 레이블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니 좋겠다. 그 사이 신도 넓어지고 플레이어도 많아졌다. 자이언티는 ‘곡을 만들고 노래하고 프로듀싱까지 가능한 희소성 때문에 보다 유리하게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고 자평하는 동시에 ‘그 희소성 때문인지 진짜 내가 실력이 뛰어나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한 적이 있던데, 지금은 어떤 생각인가?
(자이언티) 요즘 활동하는 다른 아이돌이나 가수들 중에서도 완성도가 뛰어난 이들이 많아 그렇게 비교하자면 우리가 더 나은 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명확한 판단 기준이 단순히 외모나 가창력이 아니잖나. 그 사람의 개성이고, 어떤 소리를 내고 어떤 이야기를 하느냐가 중요한 거니까. 우리는 우리의 소리를 내고 있다.
(크러쉬)우리만의 개성이나 희소성은 절대 인위적으로 만들 순 없다는 것에 자부심은 있다. 둘 다 담금질을 많이 한 뮤지션이다. 랩으로 시작했다는 점도, 자신들 음악의 뿌리가 힙합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비슷하고. 현재 한국 음악 신에서 다양한 장르를 적절히 융합해 개성 있는 캐릭터를 잘 구축하고 있는 대표뮤지션들이기도 하다.
(자이언티) 사실 나도 제일 고민하는 게 장르거든.

나는 대중음악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음악을 만들어놓고 봤을 때 장르를 정의 내려주는 건 평론가나 리스너들의 몫인 것 같다. 자이언티는 재작년 다양한 작업물을 발표하고 작년엔 숨을 고르는 분위기였다.
(자이언티) 작년엔 내가 곡 작업을 할 만한 상태가 아니었다. 그래서 공연 위주로 활동했고.

에너지를 쏟아낸 후의 공허함 같은 건가?
(자이언티)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체력을 준비하는 거다. 앨범을 만들면서 내가 가진 재료를 다 써버렸다. 또 다른 재료가 필요하고, 다른 영감이 필요하고, 다른 경험이 필요하다. 그런 시간이 필요했다. 힘을 빼고 축적하는 시간. 이제 많이 모았으니 잘 풀어내는 게 과제다.

3월 6일부터 8일까지 블루스퀘어에 올릴 두 사람의 공연 ‘Young’은 어떤 그림인가?
(자이언티) 스탠딩이 아닌 좌석제 공연이다. 왁자지껄한 느낌보다는 좀 더 차분하고, 우리가 내는 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될 것 같다. 쿠마파크, 윤석철, DJ 소울스케이프 등 엄청난 아티스트들과 함께 무대를 만들어 더욱 다채로운 음악을 들려줄 수 있을 거다.

자이언티가 입은 흰색 셔츠는 캘빈클라인 플래티늄, 검은색 케이프 셔츠는 꼼 데 가르송, 와이드 팬츠는 요지 야마모토 by 분더샵, 목걸이는 레이밴카쉬 by 반자크, 선글라스는 스틸러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하나
Photography 목정욱
Stylist 전진오, 한종완(factory83)
Hair 조영재(factory8)
Make-up 이준성

2015년 03월호

MOST POPULAR

  • 1
    RE-NEW SNEANKERS
  • 2
    NEW THING's
  • 3
    Earth Day
  • 4
    NEO GENDER
  • 5
    모유 수유와 럭셔리

RELATED STORIES

  • CELEB

    2022 17th A-awards

    에이어워즈는 진정 연말의 신호탄이다. <아레나>의 독자와 친구들을 서슴없이 불러 모아 만끽했던 제17회 에이어워즈의 밤을 돌아봤다.

  • CELEB

    김종현, ”솔로 앨범 은 팬들을 향한 마음을 담아내”

    김종현의 뉴이스트에서 솔로로 컴백 인터뷰와 화보 미리보기

  • CELEB

    NCT 태용, 창작의 힘

    NCT 127의 리더 태용은 멈추지 않고 창작한다. 가사, 비트, 그림, 영상, 무엇으로든 표현하는 태용은 만들면서 힘을 얻는다.

  • CELEB

    최원영, “<슈룹> 즐거운 분위기에서 연기할 수 있어서 남달랐다”

    배우 최원영의 남성미 넘치는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 CELEB

    금새록, <사랑의 이해> “삶에서 가장 즐거운 건 연기”

    배우 금새록의 다채로운 매력을 담은 화보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FASHION

    Normal Denim

    호사스러운 계절에 무엇보다 탁월한 보편적인 디자인의 데님 팬츠.

  • LIFE

    코로나19의 중심에서

    취재할 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다뤄야 할까. 대대적인 봉쇄령에도 사람들은 일상을 지속한다. 베란다에서 글을 쓰고,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고, 저항과 논쟁을 이어가고, TV 쇼에 문자 투표를 한다. 팬데믹 시대에도 라이프스타일은 지속된다. 세계 12개 도시의 기자들이 팬데믹 시대의 삶을 전해왔다. <모노클> <뉴욕타임스> <아이콘> <내셔널 지오그래픽> <매그넘> 기자들이 전해온 21세기 가장 암울한 순간의 민낯과 희망의 기록이다. 지금 세계는 이렇다.

  • ARTICLE

    Mr. BROWN

    갈색으로 그려낸 가을날의 초상.

  • LIFE

    테크 신제품에 대한 궁금증

    10월의 새로운 테크 제품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

  • INTERVIEW

    (여자)아이들 소연

    여기 창작욕을 불태우는 아이돌이 있다. 그들을 만나기 위해선 안무 연습실과 보컬 트레이닝 룸을 지나 어두컴컴한 골방 같은 작업실로 가야 한다. 컴퓨터와 키보드, 작은 악기들로 채워진 좁은 공간에서 그들은 비트를 짜고, 멜로디를 입히고, 가사를 쓴다. 그리고 고민한다. 대중이 원하는 음악은 무엇인가. 곡 쓰는 아이돌들을 만났다. 펜타곤의 후이, (여자)아이들의 소연, 스트레이 키즈의 방찬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