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독립보다는 축구, 그들만의 리그 `VIVAWorld Cup`

국가로 승인받지 못한 나라들이 모여 약간의 폭력과, 어머니와 여동생을 욕해도 상관없는 무규칙 축구대회 VIVAWorld Cup을 연다.<br><br>[2006년 8월호]

UpdatedOn July 21, 2006

words 앤드류 뮬러(Andrew Mueller) Editor 김영진

아쉽지만 VIVAWorld Cup은 어느 방송사와도 중계권 계약을 하지 못했다. 우리나라에서 VIVAWorld Cup을 시청하기란 해외토픽 뉴스에서나 가능할지 모르겠다. 9월에 북키프로스에 갈 계획이 있는 사람은 피파월드컵에 비해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관람료로 무규칙 이종격투 축구대회를 관람할 수 있다. 피파월드컵에 비해 VIVAWorld Cup은 관중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경기장 안이든 경기장 밖이든 언제 어느 순간 일어날지 모르는 유혈사태에 신나게 동참할 수 있다. VIVAWorld Cup은 보다 공격적이고, 폭력적이며, 원시적인 토털사커 플레이를 보여준다. 2006 VIVAWorld Cup은 16개의 팀을 북키프로스로 불러들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음은 이 대회에 참가할 가능성이 높은 몇몇 나라(?)들을 소개한다(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모든 나라들이 아직 참가를 발표한 것은 아니다). 덧붙여, 정직한 <아레나>만의 믿을 수 있는 각국의 전력 가이드도 함께한다.

그린란드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그린란드는 덴마크에 속해 있다. 아마도 웨일스보다도 더 자주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 FIFA로부터 가입 승인을 받지 못했다(웨일스는 독립적으로 FIFA 멤버십을 가지고 있다. 영국은 축구 종주국으로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가 각각 따로 멤버십을 부여받는 특혜를 누리고 있다 - 역자주). 그린란드 사람들이 덴마크팀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아마도 스코틀랜드 사람들이 잉글랜드팀을 응원하는 만큼 좋은 마음으로 덴마크팀을 지지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유명한 스타 만능 선수인 Jens Jorgen Jacobson. 그의 직업은 그린란드 유일의 스포츠 센터에서 축구를 가르치는 것이다. “우리는 축구하기에 적당한 스타디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가 쓸쓸하게 말한다.
승리할 확률 50대 1, 2005년 섬 대항 축구대회에서, 그들은 무적 건지 섬(영국 해협에 있는 섬)에 6대 0으로 패배했다.

바스크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분리 운동 그룹인 ETA의 과격한 무력 투쟁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들은 스페인 주권 아래 놓여 있다.
가장 유명한 스타 공격형 미드필더 Julen Guerrero. 이제 30고개를 넘은 그는 여전히 바스크 축구팬들의 최고 스타다. 그는 바르셀로나나 레알 마드리드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바스크 지역 팀인 아틀래틱 빌바오에서 활약하고 있다.
승리할 확률 반반(50대 50), 엔트리 구성이 어찌 될지 확신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일단 이 팀은 빌바오나 알라베스와 같은 프리메라리가팀 출신 최고의 프로 선수들로 구성될 수 있다.



지브롤터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일단 독립 국가가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바위섬인 지브롤터는 영국의 직할식민지이며 이곳 주민들은 절대적으로 그대로 남아 있기를 바란다.
가장 유명한 스타 Lee Casciaro 현 지브롤터 리그 챔피언인 뉴캐슬 FC(이곳의 축구 클럽들은 프리미어 리그 팀명에서 이름을 따온다)의 골 넣는 미드필더.
승리할 가능성 50대 1, 지브롤터의 FIFA 가입을 막고 있는 나라는 바로 스페인이다. 1713년 영토 분쟁에서 이곳을 뺏긴 뒤 스페인은 아직도 삐쳐 있다. 그러게… 진작 열심히 싸울 것이지.



모나코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사실 모나코는 국가다. 그렇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모나코는 FIFA 가입을 한 번도 추진한 적이 있다. 그것이 AS 모나코팀과 프랑스 축구리그와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나코의 유일한 약탈자는 프랑스인들이다. 그들이 모나코 영토를 침공할 리는 없다. 모나코는 다만 특별히 아주 질긴 탈세자들과 냉혈한 중년의 황금광들로 가득 차 있는 나라다.
가장 유명한 스타 안소니 미니오니, 모나코 텔레콤 소속. 골키퍼로서 골을 넣을 수 있다.
승리할 가능성 50대 1. 최근 옥시타니아와 바티칸(그들의 응원가는 “우리는 천국에 간다/너희는 못 간다”)과의 경기에서 득점 없이 비겼다.

코소보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법적으로는, 국민 대부분이 알바니아계인 이 지역은 아직도 세르비아의 한 부분으로 남아 있다. 실제적으로는, 1999년 전쟁 이후로 UN의 보호를 받고 있다. 코소보의 지위에 대한 협정이 진행 중이며 자치권을 획득할 수도 있다.
가장 유명한 스타 이리저리 잘 돌아다니는 스트라이커 아르디안 코즈니쿠가 있다. 그는 유럽 전역의 최고 팀들에서 뛰었고, 크로아티아 국가 대표로 활약하기도 했다.
승리할 가능성 반반(50대 50). 약간의 기술이 있으며, 지뢰가 가득 묻혀 있지 않은 운동장에서 뛰어나다.



체첸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러시아는 체첸의 독립을 막기 위해 지난 12년간 잔인한 공습을 퍼부어왔다.
가장 유명한 스타 골키퍼 Adnan Davletgueriev. 그의 수비로 인해 그들은 지난해 UNPO 컵 결승에 진출했다.
승리할 가능성 50대 1. 모나코에 13대 1로 패한 전력은 그들의 기술이 부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티벳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한마디로, 중국. 비폭력 저항에 대해 아무런 감동을 받지 않는 정부가 세상에 단 하나 있다. 바로 베이징에 위치한 그 정부다.
가장 유명한 스타 Lobsang Norbu. 2001년 티벳 국가 대표팀 사상 첫 골을 터뜨렸다. 다시는 티벳산 버터 차를 살 필요가 없을 듯하다.
승리할 가능성 100대 1. 아마도 공중 부양을 하는 승려로 유명한 이 땅에서 아주 훌륭한 골키퍼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렇지만 티벳의 ‘국제’ 기록을 살펴보면, 아쉽게도 지금까지 세계 축구 강국 시킴(히말라야 산록의 왕국, 인도의 보호령) 등에 대패를 당해왔다.



리예카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리예카 자유국가’ 는 승인받은 국가는 아니다. 그러나 사실 크로아티아의 도시 리예카 안에 있는 ‘미니 국가’(그게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다.
가장 유명한 스타 루치오 슬라마 - <파트 타임> 기자, 배우, 그리고 록 스타다. 루치오는 리예카의 르네상스맨이다. 또한 그들은 48세의 골키퍼 Zlatko Tahmas를 보유하고 있다. 그의 목표는 최연장자 골키퍼 대결에서 Dino Zoff를 능가하는 것이다.
승리할 가능성 100대 1. 용기는 대단하다. 그러나 깊이 있는 힘을 가진 팀이 되기에는 선수 저변이 너무 얕다. 파벌인사도 아마 문제가 될 것이다.



북키프로스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북키프로스터키 공화국은 지중해 섬 안의 영토 분쟁 지역이다. 현재 오직 터키에 의해서만 국가로 인정받고 있다.
가장 유명한 스타 주 득점원인 Yabyn Kansu. 그는 북키프로스가 공식적인 세계대회에서 제외당하는 것에 항의하기 위해 누드로 시위를 했다. 그의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이 쓰인 배너로 가려져 보호받았다. ‘억압받는 용기(혹은 성기)’
승리할 가능성 2대 1. 홈팀으로서 홈 어드밴티지를 얻을 수 있다. FIFA 가입 국가가 아닌 팀 중에서는 강팀 중 하나다. 그리고 다른 참가국들이 이 나라를 못 찾아올 가능성도 있다.



잔지바르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1963년 12월에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얻어냈지만 곧 1964년 1월 탄자니아에 의해 다시 독립을 빼앗겼다.
가장 유명한 스타 코치인 Oliver Pocher. 그는 독일 텔레비젼에서 방영된 머라이어 캐리 공연을 보며 그녀의 드레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을 해 공격을 받은 적이 있다. “속을 채운 소시지를 영어로 뭐라고 하나요?”
승리할 가능성 5대 1. 그들은 아프리카의 대회에서 진짜 국가들을 상대로 버텨본 적이, 이 대회 그 어떤 참가국보다 많다.



차고스 제도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영국령이었던 차고스 제도 디에고 가르시아에 미국이 공군 기지를 지을 수 있도록 영국과 미국이 비밀 협정을 맺었고 그 때문에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영국은 이곳의 주민들을 강제로 쫓아냈다.
가장 유명한 스타 미드필더 Jean-Sebastian Bax. 인도양 섬들 간 시합에서 모리셔스에게 승리를 거둔 후 유니폼 셔츠를 들어올려 다음의 문구를 드러냈다. ‘자랑스러운 차고스인!’
승리할 가능성 100대 1. 이 팀은 영국에 본거지를 둔, 아직 검증되지 않은 망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미크로네시아
국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유 미국으로부터의 독립 이후에도 애매모호한 ‘자유 연합’이라는 이름 아래 지난 20여 년간 미국령 아래 있다.
가장 유명한 스타 주장인 Peter Paul Igesumal. 미크로네시아 컵 대회에서 오직 3게임에서 놀랍게도 11골을 집어넣어 득점왕을 차지했다. 그리고 또 한 게임에서 14대 1의 승리를 이끌었다. 아마 이건 그렇게 놀랍지는 않을 것이다.
승리할 가능성 3대 1. 명문 혈통을 지닌 좋은 팀 중 하나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words 앤드류 뮬러(Andrew Mueller)
Editor 김영진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나의 첫 위스키
  • 2
    BEFORE SUNSET
  • 3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4
    Dingle Dangle
  • 5
    NEO GENDER

RELATED STORIES

  • BEAUTY

    파티를 닮은 향 5

    뜨겁게 무르익은 파티의 밤, 함께 취하고 싶은 매혹적이고 관능적인 향.

  • BEAUTY

    집 안을 가득 채우는 향

    쌀쌀한 바람에 마음마저 건조해지는 이맘때, 따뜻하고 싱그러운 향은 집 안의 온기와 무드가 된다.

  • BEAUTY

    소중한 피부를 지켜주는 고영양 크림 4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는 날씨에 쉽게 거칠고 주름지는 피부를 위한 고영양 크림.

  • BEAUTY

    탬버린즈 퍼퓸 컬렉션 팝업

    전시와 향으로 표현한 위안의 감정.

  • BEAUTY

    뭉근한 잔향이 매력적인 인센스 추천

    유려하게 피어오르는 섬세한 연기가 남기는 뭉근한 가을의 잔향.

MORE FROM ARENA

  • FASHION

    BERLINER

    그러다 어떤 날은 베를린에서 제일 유명한 장소들만 찾아다녔다.

  • LIFE

    제철 주꾸미 맛집 3

    봄바람에 내 마음은 부풀고, 주꾸미는 알이 가득 차올랐다.

  • AGENDA

    변화의 방식

    어디서 뭔들 못할까? 또한 뭔들 못 볼까? 전시 공간이 확장되고, 전시를 보는 방식 역시 변한다. 딱히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일단 응원!

  • AGENDA

    내 사랑 못난이

    기타 하나 둘러메고 전 세계를 평정했다. 노래를 듣다 보면 미남처럼 보이는 사랑스런 못난이, 에드 시런 얘기다.

  • LIFE

    식물도감

    옹골찬 미니 백에 담길 만한 작고 야무진 공기 정화 식물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