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Japanese Time

일본인들의 정확한 시간관념이 오차를 지닌 평범한 시계를 용납치 못하는 걸까? 2000년대에 들어서며, 다방면으로 오차를 최소화한 시계를 들고 `약진 앞으로`를 외치기 시작했다. 쉽게 넘겨버리기엔 어딘가 서운한 일본 시계 브랜드들이 지닌 기술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br><br>[2008년 3월호]

UpdatedOn February 22, 2008

Editor 성범수 PHOTOGRAPHY 정재환 COOPERATION 세이코, 카시오, 시티즌

<아레나>도 동조했던 일이다. 남성 잡지에서 일본 시계는 스위스 시계에 비해 노출 빈도가 현저히 적었다. 에디터는 항상 독자들 앞에 서길 원한다. 에디터들에겐 스위스 시계를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쿼츠의 시대가 지난 지금 일본 시계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해졌다. 하지만 시계 선택엔 시공을 초월해 절대적인 취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일본 시계가 2000년대를 맞이하며 스위스 시계엔 존재치 않는 기술로 승부수를 던졌다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제 일본 시계 브랜드들도 1백만 엔 이하의 시계보단 고가의 기계식 시계로 이동하겠다는 움직임을 살며시 드러내고 있다. 스위스 시계의 턱밑까지 쫓아갔다고 말하긴 이르지만, 그들의 신기술로 시계 역사에 전환기가 다시 찾아오는 건 아닌지 의문이 들기 시작한다. 시계 트렌드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면, 일본 시계 브랜드를 굽어 살펴야 할 거다.
일본을 바탕으로 한 시계 브랜드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그건 틈새를 노리는 송곳과도 같은 기술 개발을 소리 소문 없이 완성해낸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일본 시계 브랜드 세이코, 시티즌, 카시오의 신기술 개발 역사만 둘러봐도 쉽게 알 수 있다.
세이코는 1969년 시계 역사상 전대미문의 쿼츠 시계 ‘세이코 아스트론 35SQ’를 완성시켰다. 파텍 필립, 오메가 등 대략 10개 브랜드들이 뭉쳐 완성해낸 쿼츠 무브먼트보다 먼저 쿼츠 시계를 창조해낸 것이다. 쿼츠의 혁명은 단숨에 세이코를 세계 1등 시계로 전방 배치시켰다. 쿼츠의 득세 덕에 전통의 기계식 스위스 시계는 몰락했고, 장인이라 불렸던 스위스의 고매한 워치 메이커들은 실직자가 돼버렸다. 그리고 자존심을 버린 스위스 시계도 쿼츠 베이스의 스와치 시계를 내놓으며, 쿼츠 혁명 대열에 합류했다.
역전된 전세가 20년을 넘기진 못했다. 90년대 들어 기계식 시계가 대두하며, 일본 시계도 과거의 영광과는 이별을 고하고 만다. 시계를 정신이자 영혼이라 했던 사람들에게 오차 없으나 값싼 일본제 시계는 큰 가치가 없었던 거다. 물론 90년대 웬만한 사람들은 쿼츠 시계 하나쯤 가지고 있었을 테니, 다른 종류의 시계에 눈을 돌리는 건 시기상 어쩔 수 없다고 보는 게 맞겠지만.
90년대, 기계식 시계의 귀환은 현재까지도 유효하다. 스위스 시계 시장은 끝간 데 모르고 성장하고 있으니까. 그건 에디터가 2005년부터 3년 동안 참석했던 바젤 시계박람회와 SIHH에서 직접 확인한 사실이다. 재정적으로 부족함이 없다는 게 여실히 드러나는 공격적인 기술 투자가 도드라졌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도 인기 있는 시계 품목 10위를 살펴보면 롤렉스를 선두로 스위스 시계들만 몰려 있을 정도다. 명품이라 불리는 기계식 스위스 시계에 대한 소유욕은 빈센트&코 사건에서 보듯 광풍과도 같다.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고 보는 게 맞다.
하지만 일본 시계들은 충실도 높은 내수 고객들과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시계 역사의 명암이 엇갈리는 순간에도 포기치 않았다. 세이코는 1973년 세계 최초 6자리 표시 액정 디지털 시계 개발, 1988년 세계 최초 오토매틱 파워 탑재 방식의 쿼츠 시계 발매, 1998년 배터리가 필요 없는 오토쿼츠 기술의 키네틱 시계 개발, 1999년 키네틱 오토릴레이, 키네틱 크로노그래프 발매, 2005년 하루 1초 내외의 오차 범위를 지켜내는 기계식 무브먼트 스프링 드라이브 시계 출시, 그리고 2007년 스프링 드라이브의 진화 버전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극찬을 받으며 바젤에 내놓기에 이른다. 이 시계는 크로노그래프 측정에서 1/10초의 오차도 용인치 않을 만큼 정확하다. 로터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전기에너지 일부를 전자회로로 보내고, 전자회로는 오차를 줄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세이코의 기술력은 ‘틱톡’거리는 소음을 내지 않는다. 이런 기능을 보장하는 글라이드 모션은 진정한 시간의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했던 세이코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기계식 시계의 형식을 취하는 시계 중 가장 조용한 것이라고 한다. 기존의 탈진기 (Escapement)를 대체한 것으로 신개념의 시계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쿼츠 혁명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건 결코 ‘오버’가 아니다.
이런 자기 계발은 세이코에만 한정된 얘기가 아니다. 소수 부유한 계층의 소유물이었던 시계를 일반 시민도 착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는 뜻에서 탄생된 시티즌(CITIZEN)도 브랜드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만한 족적을 남겼다. 1976년 세계 최초로 알람 기능의 LCD 쿼츠를 개발하고, 태양빛을 이용해 작동하는 아날로그 쿼츠 시계를 창조해냈으며, 1978년엔 1mm의 벽을 깬 초박형 아날로그 쿼츠 무브먼트, 1995년엔 빛에너지를 이용한 에코-드라이브를 론칭했다. 1997년엔 점자시계, 1998년엔 에코 드라이브를 발전시킨 롱런 에코-드라이브를 시장에 선보였다. 이 제품은 배터리가 완전 충전되었을 때, 빛이 전혀 없는 공간에서도 최대 5백 일간 구동할 수 있는 시계다. 에코-드라이브는 배터리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배터리 교환으로 인한 자원의 소모를 줄이고 환경보호도 할 수 있는 데서 기원된 이름이다.
마지막으로 카시오는 일본 시계의 암흑기인 90년대에 지-샥(G-Shock)의 성공으로 선전했던 브랜드다. 그후 전파시계라는 새로운 개념을 개발하기에 이른다. 전파시계는 시계 내부에 전파 수신 안테나를 넣어 일본 표준시를 나타내는 표준 전파를 수신하는 기능이다. 정확한 시각이 표시 가능한 건 전파를 통해 자동으로 시간을 수정해주기 때문이다. 1999년 처음 카시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계속적으로 출력을 증강한 전파 송신소가 곳곳에 신설됨에 따라 전국에서 전파 수신이 가능하게 됐다. 현재는 시티즌과 세이코에서도 이 기술을 장착한 시계를 출시하고 있다. 참고로 전파시계는 1백 년 동안 1초 이내로 오차를 틀어잡을 수 있는 시계다(일반적인 쿼츠 시계도 한 달에 대략 10초 내지 20초 정도씩 늦어진다).
일본 시계가 몰락했다고 생각했던 10년 동안, 실제로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었다. 시계를 파는 데 있어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느냐는 중요하다. 판매 개수로 따지면 일본 시계들은 세계 시장에서 엄청난 양을 팔고 있다. 스위스 시계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지만, 문제는 10만 엔 이하의 중저가 시계들이 주력 상품이라는 것. 순이익 측면에서 결코 고가의 스위스 시계를 뛰어넘을 순 없는 근본적 이유다. 결국 일본 시계 브랜드들은 기존의 1백만원 이하 시계 시장의 수성과 함께 저가 시계 브랜드에 쿼츠 무브먼트를 에버슈 상태로 판매함으로써 현 수입 구조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고가 브랜드에 도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전면에 있는 시계 브랜드는 세이코다. 세이코는 스프링 드라이브 무브먼트를 탑재한 그랜드 세이코를 통해 역전을 노리고 있다.
현재 일본 시계 브랜드들의 약진이 돋보이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약점은 있다. 정통성이 느껴지는 고가의 기계식 시계들은 루이 브레게 시대부터 스위스의 전유물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일본 시계 브랜드들이 자랑하는 오차를 최소화한 시계들이 시장에서 과연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그리고 배터리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인 면을 주장하는 무브먼트가 과연 스스로 ‘밥’을 주는 오토매틱 무브먼트를 능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하지만 정밀한 일본 시계 브랜드들의 기술력은 이미 인정받을 만하다. 지금 일본 시계 브랜드들에게 필요한 건 고정관념을 바꿔줄 효율적인 마케팅이다. 브랜드에 힘을 불어넣어주는 건 역시 이미지 변신을 가져올 전략뿐일 테니까. 2008년 바젤 시계박람회가 더 기대되는 이유는 스위스 시계 브랜드와 일본 시계 브랜드가 선보일 새로운 대결 구도 때문이다. 일본 시계의 듣도 보도 못한 기술은 스위스 시계에선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무기가 될 테니까.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성범수
PHOTOGRAPHY 정재환
COOPERATION 세이코,카시오,시티즌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가구 보러 왔습니다
  • 2
    UNFAMILIAR SUIT
  • 3
    Very Big & Small
  • 4
    Dingle Dangle
  • 5
    고급 시계 3라운드

RELATED STORIES

  • BEAUTY

    파티를 닮은 향 5

    뜨겁게 무르익은 파티의 밤, 함께 취하고 싶은 매혹적이고 관능적인 향.

  • BEAUTY

    집 안을 가득 채우는 향

    쌀쌀한 바람에 마음마저 건조해지는 이맘때, 따뜻하고 싱그러운 향은 집 안의 온기와 무드가 된다.

  • BEAUTY

    소중한 피부를 지켜주는 고영양 크림 4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는 날씨에 쉽게 거칠고 주름지는 피부를 위한 고영양 크림.

  • BEAUTY

    탬버린즈 퍼퓸 컬렉션 팝업

    전시와 향으로 표현한 위안의 감정.

  • BEAUTY

    뭉근한 잔향이 매력적인 인센스 추천

    유려하게 피어오르는 섬세한 연기가 남기는 뭉근한 가을의 잔향.

MORE FROM ARENA

  • FILM

    Tech and the City

  • LIFE

    LA는 여전히 뜨겁지만

    취재할 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다뤄야 할까. 대대적인 봉쇄령에도 사람들은 일상을 지속한다. 베란다에서 글을 쓰고,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고, 저항과 논쟁을 이어가고, TV 쇼에 문자 투표를 한다. 팬데믹 시대에도 라이프스타일은 지속된다. 세계 12개 도시의 기자들이 팬데믹 시대의 삶을 전해왔다. <모노클> <뉴욕타임스> <아이콘> <내셔널 지오그래픽> <매그넘> 기자들이 전해온 21세기 가장 암울한 순간의 민낯과 희망의 기록이다. 지금 세계는 이렇다.

  • AGENDA

    소리와 이미지의 섬

    <아일랜드(Island)>는 판화가 최경주, 트럼페터 이동열이 함께 만든 아티스트 북이다. 서울과 헬싱키 그리고 탈린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시차를 두고 이미지와 소리를 오래도록 엮었다.

  • FILM

    Iron Man

  • LIFE

    메타버스, 욕망의 CtrlC-CtrlV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회사가 될 것이라 선언했다. 모바일의 용도가 소셜 미디어에서 메타버스로 옮겨간다는 주장이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에 관한 소설을 읽은 중학생 때부터 메타버스를 생각했다고 한다. 그럼 메타버스는 환상적인 곳인가? 그렇다. 가상현실은 환상을 충족시킨다. 누구나 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권력에 대한 환상이 충족되는 곳이다. 그럼 메타버스는 유토피아인가? 권력욕을 비롯한 현실 욕망이 복제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디스토피아에 가까울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에선 익명으로 권력을 가진 사용자들이 어떤 해악을 저지를 수 있을까? 상상만 해도 기대, 아니 걱정된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