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매일 아침, 과채주스가 좋은 4가지 이유

질병관리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비율은 34%, 20대는 60%에 달한다. 뇌 기능 향상, 소화 촉진,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은 누구나 아는 사실. 하지만 아침부터 삼첩반상을 차려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대신 매일 아침에 간단하게 착즙하거나 갈아 마시기만 하면 되는 과채주스&스무디로 아침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달콤하고 신선한 과일이 잃었던 입맛을 돋우고,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면역력을 높여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같은 재료라도 매일 각각 다른 맛을 선사해 자연이 주는 신선함과 생동감이 넘치는 것이 과채주스의 매력. 아침밥 대신 부담 없이 빈속을 채워줄 과채주스를 매일 아침, 공복에 마셔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On February 23, 2024

/upload/woman/article/202402/thumb/55531-531413-sample.jpg

1 과일은 혈당과 당뇨를 올리지 않는다

평소 당뇨와 혈당 관리를 하는 경우 당이 올라가는 것을 염려하여 과일을 일절 섭취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과일의 천연당은 가공당인 설탕의 포도당과 달라 당뇨와 혈당의 당 수치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음식에는 각각 당 지수가 있고, 혈액 내 혈당을 올리는 속도를 포도당 100을 기준으로 백미, 빵, 라면 등은 70이 넘는 반면에 과일, 현미, 통밀, 채소 등은 50 이하다. 즉 아침 식사 대용으로 빵과 커피를 먹는 것이 과일을 섭취하는 것보다 당 수치를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열·가공하지 않은 날것 그대로인 과일의 천연당 성분은 가공당인 설탕의 포도당과 다르니 안심하자.

2 식후 과일은 독소를 만든다

과일과 채소를 가장 빠르고 남김없이 우리 몸에 흡수시키는 방법은 갓 만든 주스를 식전, 공복에 먹는 것이다. 과일은 식후에 먹으면 발효가 일어나고 부패하는데, 이는 과일이 다른 음식에 비해 소화가 빠르기 때문. 이처럼 빠르게 소화되는 과일을 다른 음식보다 나중에 먹으면 독소가 생기고, 이로 인해 간 수치도 올라가는 것. 과일은 소화가 빠르고 발효되는 음식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발효되는 음식은 몸에 좋지만 소화가 어려운 가공식품 다음에 먹는 과일은 몸 안에 독소를 만든다. 즉 과일은 공복이나 식전 또는 식사 3시간 이후에 먹는 것이 좋다.

3 가볍고 생기 있는 오전을 만들어준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아침에 먹는 사과가 좋아도 먹지 않으면 무용지물. 성인은 하루 7~9회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물론 날것 그대로 씹어 먹어도 좋지만 매일 아침, 각기 다른 과일과 채소를 따로 계속 먹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한 번에 갈아 주스 또는 스무디로 마시는 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쉽고 빠르게 우리 몸에 흡수돼 수분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이뿐만 아니다. 우리나라 성인 2명 중 1명은 아침을 거르는 것이 현실. 아침을 거르면 두뇌 회전에 필요한 포도당이 공급되지 못해 오전 내내 피곤하고 다음 끼니에 과식이나 폭식을 하기 쉽다. 또 아침 식사는 식욕을 조절하고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아침 식사로 과채주스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하루치 과일과 채소 섭취는 물론이고 보다 가볍고 생기 있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4 과채주스가 면역력을 높인다

우리 몸에 독소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져 온갖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가 된다. 피로가 누적되면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없애는 자정 작용이 떨어지므로 파이토케미컬 같은 항산화 성분을 섭취해야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세포 손상을 억제하며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매일 아침 주스로 마시면 항산화 물질을 혈액에 빠르게 공급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밤사이 쌓인 몸속 독소 배출은 물론 질병 예방과 항암 효과, 피부 노화 방지 효과로 보다 건강한 몸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국 런던대학교 연구팀은 과일과 채소 섭취량에 따른 암과 심혈관계 질환 사망률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역학 및 지역사회 건강 저널(Journal of Epidemiology & Community Health)>에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의 과일과 채소 하루 권장량인 400g의 1.4배에 해당하는 560g 이상을 섭취하는 경우 사망률이 약 42%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채소와 과일이 신선할수록 효과가 더 좋았고, 설탕 농도가 높은 과일 통조림은 오히려 사망률을 17%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사실이다. 즉, 우리가 신선한 과일과 채소의 섭취 비율을 의식적으로 높이는 식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이로써 충분하다.

아침 주스 마시는 방법이 따로 있다!

신선한 과일·채소의 맛과 영양소를 한 방울도 놓치지 않고 마시는 것이 과채주스의 최고 매력. 과일과 채소로 주스를 만들면 즉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주재료를 한꺼번에 미리 손질해 냉장 보관하는 것은 좋으나 반드시 먹기 직전에 갈아 마시도록 한다. 그래야 수용성인 비타민 C가 덜 파괴되고 색과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또 벌컥벌컥 마시지 말고 한 모금씩 살아 있는 에너지를 느끼며 마실 것. 꼭꼭 씹으면서 침과 섞이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
참고도서
<채소·과일식>(바이북스), <브런치 주스>(라임북스)
도움말
대한영양사협회 영양클리닉, 질병관리청, 휴롬 홈페이지
2024년 03월호

2024년 03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
참고도서
<채소·과일식>(바이북스), <브런치 주스>(라임북스)
도움말
대한영양사협회 영양클리닉, 질병관리청, 휴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