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ARTICLE

ARTICLE

이혜민 큐레이터와 떠나는 전시 동행! 아트페어, 처음이세요?

국내 최대 규모 ‘아트페어’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점점 다양해지는 아트페어! 처음 마주하는 초심자에게 올해의 다양한 현장 스케치와 함께 내년을 위한 관람 준비 팁까지 전한다.

On September 23, 2023

지난 9월 1일 전국 290여 개 미술관, 갤러리, 비영리 전시 기관 등이 참여하는 ‘2023 미술주간’을 시작으로 9월 첫 주는 다양한 비엔날레와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키아프 서울(Kiaf SEOUL) 등 굵직한 예술 행사와 문화 이벤트 덕분에 말 그대로 서울 전역이 들썩였다. 이 신나는 예술 축제 기간은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지만, 누군가에겐 왠지 ‘나랑은 상관없는 일’처럼 느껴졌을 수도 있다. 만약 그런 이유로 올해 이 기간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 해도 괜찮다. 내년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지난해 처음으로 국내에 상륙해 2회를 맞은 프리즈 서울은 올해도 키아프 서울과 함께 코엑스에서 열려 예술계 인사들을 한데 모았다. 이런 아트페어를 즐기려면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만족스러운 관람을 위한 5가지 꿀팁을 정리해봤다.

3 / 10

 

KIAF SEOUL

키아프 서울

한국 미술계와 글로벌 미술 시장을 연결하는 ‘키아프 서울’은 세계적 아트페어 ‘프리즈’와 2년 연속 공동 개최를 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 아트페어로 거듭났다. VIP 오프닝과 일반 입장 포함 5일간 총 8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가 대규모 아트페어의 면모를 보였다. 2023 키아프 서울은 총 20개국 210개 갤러리가 참가해 다채로운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다.

3 / 10

 

FRIEZE SEOUL

프리즈 서울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 서울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했다. 전 세계 약 120개 주요 갤러리가 현대미술에 초점을 맞춰 프리즈 서울에 참여했다. 이번 아트페어에서는 ‘프리즈 마스터스’ 섹션을 통해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아우르는 작품을 선보였으며, ‘포커스 아시아’에는 2010년 이후 설립된 아시아의 가장 획기적인 10개 갤러리가 참여했다.

아트페어 관람 STEP 5

뉴스레터 구독하기

아트페어에 관해 빠르게 소식을 받고 싶다면 뉴스레터 구독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키아프 서울 웹사이트는 회원 가입을 할 때 뉴스레터 구독 여부를 체크할 수 있고, 프리즈 서울 웹사이트에는 회원 가입 없이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신청란이 별도로 있다.

얼리버드 티켓

올해 기준 얼리버드 구매 시 일반 티켓 기준 정가(8만원)보다 25% 할인된 금액(6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프리뷰 티켓은 20만원대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페어 기간 내내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료 전시 섭렵하기

수준 높은 무료 전시가 많이 늘었다. 삼청동, 한남동, 청담동을 대표하는 갤러리에서 열리는 무료 전시는 챙겨 보는 것을 추천.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눈앞에서 즐길 수 있고, 단일 작가 전시의 경우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체력 기르기

아트페어 즐기기의 성패 여부는 체력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엑스 전체를 아우르는 키아프 서울과 프리즈 서울은 한 페어당 관람하는 데 보통 2~3시간은 걸린다. 서울 시내 전역의 갤러리까지 이 기간에 섭렵하려면 편안한 복장과 운동화는 필수!

관람 시 맵(MAP)부터 챙기기

아트페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은 바로 맵. 평소 관심 있었던 갤러리, 작가를 중심으로 지도에서 위치를 참고해 적당한 동선으로 관람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루 이상 관람할 계획이라면 그날그날의 코스를 미리 짜두는 것이 맥락에 맞는 관람의 기본이다.

이혜민(@comme_haemin)

이혜민(@comme_haemin)

큐레이터이자 독립 전시 기획자. 크고 작은 어떠한 전시라도 이를 준비하기 위해 쏟는 무수한 노력과 어려움을 잘 안다. 규모와 자본에 얽매이지 않고 콘텐츠가 풍부하고 유익한 다양한 전시를 소개하기 위해 오늘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중.

CREDIT INFO

에디터
고유진
이혜민(큐레이터)
사진
키아프 서울, 프리즈 서울 제공
2023년 09월호

2023년 09월호

에디터
고유진
이혜민(큐레이터)
사진
키아프 서울, 프리즈 서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