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아는 만큼 보인다! 카페인 A to Z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것이 더 이상 유난이 아닌 세상. 하지만 더 건강해지고 싶다면 자신 있게 노카페인을 외치자.

On June 13,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6/thumb/53845-516143-sample.jpg

 

Q 카페인은 언제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요?
오후 5시 이후에는 카페인 식품이나 음료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섭취한 후 30분이 지나면서부터 효과가 나타나며 약 4~5시간 지속되므로 잠들기 5시간 전부터는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이 있나요?
항우울제, 진통제, 감기약입니다. 특히 진통제와 감기약은 약 자체에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요. 그 때문에 커피, 녹차, 콜라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와 함께 먹으면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두근거림, 불면증, 현기증 등 신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카페인 함량은 어떻게 확인하죠?
식품 라벨에서 카페인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되도록 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그럼에도 커피가 생각난다면 허브차, 과일차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카페인 분해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운동을 하면 카페인이 간에서 비교적 빠르게 분해됩니다.

Q 고카페인 식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우리나라는 1ml 당 카페인이 0.15mg 이상 들어 있으면 고카페인 식품으로 분류해 따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탄산음료, 에너지 음료, 녹차 등을 구입할 때 라벨에 고카페인 식품 표시가 돼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을 개정해 2014년 1월 31일부터 고카페인 함유 식품을 학교 매점과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를 금지하고 TV 광고 또한 제한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2023년 06월호

2023년 06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