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 뭐 먹지?

#사과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 그중 사과는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품종으로 식탁을 가득 채운다. 칼륨과 비타민 C,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 해소는 물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사과를 색다르게 먹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On September 29, 2017

 


 

맛도 영양도 탐스러운 사과

탐스럽게 익은 사과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한다. 사과 품종은 아오리, 홍로, 감홍, 부사 등으로 나뉘는데 7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수확 시기가 다 다르다. 그래도 가장 유명한 조생 부사와 후지 부사가 수확되는 10월 중순이 사과의 진정한 제철이라 할 수 있다. 사과는 신맛과 단맛이 적당히 섞여 있어 맛도 아주 좋지만 건강에 매우 이로운 식품이다.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장운동을 돕고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펙틴 성분은 사과 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에 사과를 먹을 때는 되도록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사과 같은 내 얼굴 예쁘기도 하지요~"이라는 노랫말처럼 사과를 먹으면 피부도 예뻐진다. 사과의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 방지, 피부 재생을 돕기 때문. 사과에는 칼륨의 함량도 많아 육류를 많이 먹거나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 사과를 자주 섭취하면 과도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담즙 분비를 증가시켜 콜레스테롤이 담즙에 침적돼 결석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가을 핑거 푸드 시나몬애플롤


"비타민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한 사과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가을에는 시나몬과 매우 궁합이 잘 맞아요.
슬라이스한 사과를 설탕과 시나몬가루에 절여 토르티야 위에 켜켜이 쌓아 말면 보기만 해도 예쁜 사과꽃이 완성됩니다.
여기에 크림치즈를 더하면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시나몬애플롤이 완성되요."


재료
사과 1~2개, 토르티야 1장, 설탕 2큰술, 시나몬가루 1/2작은술, 크림치즈 적당량

만드는 법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2등분한 뒤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쟁반에 ①을 펼친 다음 시나몬가루와 설탕을 골고루 뿌려 15분간 재운다. 3 달군 팬에 토르티야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1.5cm 간격으로 자른다. 4 ③ 위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②를 여러 겹 쌓아올린 위에 크림치즈를 발라 돌돌 만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추석 디저트로 그만, 사과식혜


"소화불량이나 설사에 효능이 있는 식혜는 음식을 많이 먹는 명절에 주로 해 먹잖아요.
추석을 앞두고 사과식혜를 만들어보세요. 사과로 당도를 조절하면 은은하고 깔끔한 단맛을 즐길 수 있을 거예요.
배, 사과, 석류 등을 띄워 화채로 즐겨도 좋습니다."


재료
물 3L, 사과(작은 것) 2개, 설탕 180g, 엿기름 120g, 밥 1공기, 생강 1톨

만드는 법
1
고두밥으로 지은 밥 한 공기와 물, 엿기름을 전기밥솥에 넣어 4~5시간 보온 상태로 둔다. 이때 엿기름은 티백 또는 거름망에 담아 넣을 것. 2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얇게 썰고 생강은 편으로 썰어 사과와 함께 설탕에 30분간 재운다. 3 냄비에 ②를 담고 저으면서 20분간 끓인다. 식으면 믹서에 간 뒤 체에 한 번 거른다. 4 ①을 열었을 때 밥알이 10개 이상 떠오르면 냄비에 담아 ③과 함께 끓인다. 거품은 걷어내고 더 이상 거품이 생기지 않으면 불을 끄고 식힌 뒤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근사한 일품 요리, 돼지고기 안심 사과조림


"달콤한 사과소스로 푹 졸인 텐더로인(안심 스테이크)을 바게트와 함께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근사한 한 끼 메뉴로 손색없어요.
바람 부는 가을 밤, 손님 초대 요리로 만들어보세요. 재료를 자르고 굽기만 하면 돼 의외로 조리법은 간단해요."


재료
돼지고기(안심) 450g, 사과 1개, 사과주스 1컵, 흑설탕 2큰술, 디종 머스터드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1/2큰술, 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고 사과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①의 돼지고기를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른 뒤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3 볼에 흑설탕, 디종 머스터드, 다진 마늘을 섞은 다음 ②를 넣어 버무린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③을 넣어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우며 약 10분간 골고루 익힌다. 5 ④의 돼지고기 겉면이 잘 익으면 ①의 사과와 사과즙을 넣고 돼지고기가 모두 익을 때까지 중약불에서 약 40분간 익힌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CREDIT INFO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2017년 10월호

2017년 10월호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