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블록놀이로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세요!

‘레고® 듀플로® 하나면 엄마도 놀이 전문가’ 클래스

On October 11, 2017 0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은 엄마가 유심히 관찰하고 발달에 맞는 놀잇법을 찾아주는 게 중요하다. 레고 듀플로를 활용해 발달 과정에 맞는 놀잇법을 배우는 뜻 깊은 시간이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 마련됐다.

3 / 10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서는 아이 교육에 관심 많은 엄마들을 위한 특별한 강좌가 열렸다. <우먼센스>·<베스트베이비>와 레고® 듀플로®가 함께한 '레고 듀플로 하나면 엄마도 놀이 전문가' 클래스가 마련된 것. 생후 18~36개월 아이를 키우는 엄마에게 아이의 발달 과정에 따른 교육법과 놀잇법을 알려주는 강좌로, 레고 듀플로를 활용한 놀이도 배울 수 있어 엄마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레고'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시작된 클래스는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겸임교수이자 장산언어치료센터 원장인 이은애 강사의 강연으로 이어졌다. 이번 클래스에서는 생후 18~36개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성, 엄마들의 고민 해결법, 놀이 태도에 대한 가이드, 블록놀이 활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강사의 설명에 엄마들은 고개를 끄덕였고 듀플로 '숫자와 기차놀이'를 직접 조립해보며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놀잇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은애 강사는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좋은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항상 눈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언어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발달에 도움이 되는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것. 강연이 끝난 뒤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고 이은애 강사의 명쾌한 답변에 엄마들은 웃으며 돌아갈 수 있었다.

엄마와 함께 놀며 창의력 발달! 레고® 듀플로®

18~36개월 아이들의 발달 특성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이 폭발적으로 발달하므로 아이의 행동에 부모가 적절히 반응해주는 게 중요하다. 박수를 치거나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합한 리액션으로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상징 놀이는 자기가 보고 경험한 것에서 출발하므로 부모가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8~19개월(단순상징행동조합 시기)
고양이 블록을 태우면서 "이거 뭐지?"라고 물어보면 "야옹야옹" 소리를 내는식으로 하나의 단순한 상징 놀이를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하는 놀이가 가능하다.

20~23개월(복합상징행동조합 시기)
여자아이 인형을 기차에 태우고, 기차를 움직이고, 여자아이 인형을 집에 넣어 움직이는 등 연속적인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 행동이 나타난다.

24~36개월(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놀이)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첨가해 시나리오를 짜며, 계획성 있게 가상 놀이가 가능하다. 가령 기차를 타면서 "동물원으로 가자"며 이야기 상황을 설정하는 식.

 

MOM'S REVIEWS

김나미(자녀 월령_ 29개월, 임신 30주)

김나미(자녀 월령_ 29개월, 임신 30주)


아이를 키우다 보면 어제는 영재 같다가도 오늘은 또래 아이들보다 발달이 늦는 건 아닌지 고민되기도 해요. 언어치료센터 선생님이 알려주는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 따른 특징이나 놀잇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정말 유익했어요. 내 아이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됐고 나의 육아법, 훈육법, 놀이 방식을 되돌아보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조성희 (자녀 월령_24개월)


조성희 (자녀 월령_24개월)


아이의 발달 과정에 따른 특성과 놀잇법을 들으며 내 아이가 잘 크고 있는지, 내가 놀아주는 방법이 맞는지 생각해본 알찬 시간이었어요. 특히 그동안 블록을 사면 설명서를 읽고 조립하기에 급급했는데, 이번 클래스를 통해 여러 가지로 변형해서 놀아주는 방법을 알게 되어 좋았어요.


김수정 (자녀 월령_ 23개월)


김수정 (자녀 월령_ 23개월)


아이가 레고 듀플로를 가지고 가족 역할놀이 하는 걸 좋아해서 강의를 신청했어요. 발달 과정에 적합한 놀잇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어요. 아이가 주도적으로 조립할 수 있게끔 옆에서 지켜보며 창의력을 키워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언어 발달에 대한 내용은 아이를 키우며 고민이 많았던 부분이라 더 집중해서 들었네요.

3 / 10

 

 

 

블록놀이 시 엄마의 대화 노하우

부모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이 향상되므로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해준다. 아이의 행동에 따라 '지지 표현'을 구체적으로 해주면 더 효과적. 아이의 수준에 맞는 낱말이나 문장, '그래', '잘했어' 등 긍정어를 사용한다. 느리고 과장된 억양, 정확한 발음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엄마와 쌓기 놀이 & 엄마와 똑같이 만들기
다양한 블록을 탐색하며 감각지각 능력을 키운다. 아이와 엄마가 차례를 지키며 블록 쌓기 놀이를 한다. 엄마가 만든 블록을 아이가 따라서 만들어본다.

상자에 그려진 그림처럼 만들기
아이 혼자 만들기를 통해 스스로 '상징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기다려준다. 엄마가 아이의 행동을 묘사하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역할극 놀이 하기
아이가 원하는 사물을 만들고 가상 역할놀이를 하며 다양한 상상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엄마의 적절한 리액션이 중요하다.


Plus tip  레고® 듀플로® 이런 점이 좋아요

1 아이의 상상력을 키운다 1.5~5세 아이 손에 꼭 맞게 디자인된 큰 블록으로 구성된 레고 듀플로는 아이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도록 수천 가지의 다양한 형태로 조립할 수 있다.
2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키워준다 다양한 테마에 어울리는 선명한 컬러와 정교함이 살아 있는 블록은 조립 놀이뿐만 아니라, 아이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학습과 놀이를 즐길 수 있다.
3 아이의 운동 능력을 키워준다 아이들의 작은 손에 적합한 듀플로 블록은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 10847 듀플로 숫자와 기차놀이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은 엄마가 유심히 관찰하고 발달에 맞는 놀잇법을 찾아주는 게 중요하다. 레고 듀플로를 활용해 발달 과정에 맞는 놀잇법을 배우는 뜻 깊은 시간이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 마련됐다.

Credit Info

사진
이성우
도움말
이은애(장산언어치료센터 원장)
문의
레고 코리아(080-022-3780, www.lego.com/ko-kr, www.facebook.com/LEGOKorea.official), 레고 원더랜드(blog.naver.com/legoblog)

2017년 10월호

이달의 목차
사진
이성우
도움말
이은애(장산언어치료센터 원장)
문의
레고 코리아(080-022-3780, www.lego.com/ko-kr, www.facebook.com/LEGOKorea.official), 레고 원더랜드(blog.naver.com/legoblog)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