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라이프

93.9% 집을 꾸밀 계획이 있다

이사철 인테리어 Q&A

On May 19, 2017 0

본격적인 이사철이 다가오고 있다. <우먼센스>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사철 집 꾸미기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 인테리어 전문가에게 물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5/thumb/34661-232078-sample.jpg

 

 

이사철 인테리어, 무엇이 고민인가요?

봄 이사철이 다가오면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다. 4월 11일부터 17일까지 <우먼센스> 홈페이지와 카카오스토리,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사철 인테리어’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는 총 379명으로 “집을 꾸민 경험이나 혹은 꾸밀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93.9%(356명)가 “있다”고 답했다. 관심이 많은 만큼 궁금한 것도, 고민되는 것도 많아지는 법. 평소 집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우먼센스> 독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사철 리모델링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았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대로 계획을 세워 리모델링하되 마감재 선택 시 소재를 꼼꼼히 따진다면 우리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는 만족스러운 주거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PART1 인테리어를 바꾸는 이유

Q 이사할 때 인테리어를 새로 할 계획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리모델링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사느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집은 가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하는 공간입니다. 그렇다 보니 집을 꾸밀 때 유행을 따르기보다 가족의 형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우리 가족만의 공간’을 계획하게 되죠. 매달 인테리어 촬영을 다니면서 느끼는 건 예전처럼 똑같은 스타일이 없다는 거예요.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분위기가 비슷한 집이 많았거든요.

하지만 요즘은 신혼부부의 집에 가면 부부의 취향으로만 가득 채운 소품이나 가구가 눈에 띄고, 아이가 있는 집은 아이 중심으로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친환경 소재를 마감재로 선택하는 등 저마다 서로 다른 풍경을 연출하죠. 앞서 나온 설문조사에서도 ‘집을 꾸미는 이유’로 ‘취향대로 꾸미고 싶어서’(67%)라는 답변이 압도적인 만큼 한 가지 유행을 콕 집을 수는 없어요. 다만 계절이 바뀔 때마다 혹은 아이의 성장에 따라 집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인테리어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로 잡아주는 추세입니다.
김은혜(<우먼센스> 라이프스타일 에디터)
 

PART2 인테리어를 바꿀 때 고민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5/thumb/34661-232080-sample.jpg

 

 

좌_지아자연애 마블헤링본, 우_지아자연애 모자이크브라운

좌_지아자연애 마블헤링본, 우_지아자연애 모자이크브라운

좌_지아자연애 마블헤링본, 우_지아자연애 모자이크브라운

Q 이사할 때 벽지나 바닥재 등 마감재를 바꾸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마감재 리모델링에 대한 조언을 해주세요.

실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벽과 바닥의 마감재만 교체해도 집 분위기가 확 달라져요. 하지만 마감재를 선택하는 것부터 ‘우리 집에 과연 어울릴까’라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죠. 전문가 상담이 어렵다면 인테리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제품을 정한 다음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거든요.

특히 지인 시뮬레이션은 수천 종류의 아파트 도면을 적용해 ‘우리 집에 어울리는 마감재’를 찾을 수 있어요. 각각 스타일에 맞춘 마감재 및 가구와 소품까지 미리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답니다.

취향에 맞는 마감재를 골랐다면 이제 시공할 차례. 셀프 시공과 전문가 시공,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비용 차이가 크기 때문에 예산을 고려해 선택해야 해요. 하지만 소폭 합지나 시트형 바닥재는 초보자들도 셀프로 쉽게 할 수 있는 자재예요.

요즘 출시되는 시트형 바닥재는 고급스러운 패턴에 친환경 소재까지 적용돼 있어요. LG하우시스의 시트형 바닥재인 ‘지아자연애’의 경우 헤링본이나 스텐실 타일, 마블 등 트렌디한 패턴이 많아 눈길이 가더라고요.
박미진(디자인폴 디자이너 대표)
 

PART3 인테리어 마감재 선택의 솔루션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5/thumb/34661-232077-sample.jpg

 

 

좌_지아자연애 헤링본내추럴, 우_지아벽지 프레쉬 물방울민트

좌_지아자연애 헤링본내추럴, 우_지아벽지 프레쉬 물방울민트

좌_지아자연애 헤링본내추럴, 우_지아벽지 프레쉬 물방울민트

Q 친환경 마감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벽지와 바닥재 등 인테리어 마감재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소재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 특히 실내의 큰 면적을 차지하는 만큼 벤젠, 포름알데히드, 아세톤 등 피부병이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성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큰맘 먹고 공들여 집을 개조했건만 새집증후군 때문에 오히려 고생했다는 사람이 많아요. 그만큼 리모델링할 때 디자인과 데커레이션은 물론 마감재까지도 건강에,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박미진(디자인폴 디자이너 대표)


 

Q 아이가 생기면서 친환경 마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친환경’의 기준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황토나 옥수수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는지, 환경과 관련된 ‘인증마크’를 획득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면 도움이 될 거예요. LG하우시스의 ‘지아시리즈’는 옥수수 유래의 식물성 수지(PLA)를 표면에 적용한 친환경 마감재 시리즈예요. 먼저, 유럽섬유제품품질인증(oeko-texⓇ standard 100) 1등급을 획득한 벽지 ‘지아벽지 프레쉬(fresh)’는 만 3세 유아 피부에 닿아도 안전할 만큼 친환경적이죠. 환경부에서 인증한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하고, 대한아토피협회가 추천한 바닥재 ‘지아소리잠’도 아이 있는 아파트에 인기가 많아요. 쿠션감을 강화해 경량 충격음(청소기 돌리는 소음, 의자를 밀고 끄는 소음 등 가볍고 딱딱한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환경부가 주최한 ‘환경마크대상’에서 건축 자재 부문 대상을 받은 수상 이력까지 있는 제품입니다.
서가영(LG하우시스 브랜드컴 대리)

 

우리 가족을 위한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 LG하우시스 ‘지아 시리즈’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5/thumb/34661-232068-sample.jpg

좌_지아벽지 프레쉬, 우_지아소리잠

좌_지아벽지 프레쉬, 우_지아소리잠

이사를 앞두고 마감재 리모델링을 고민하고 있는 주부라면 주목하시라. LG하우시스의 지아 시리즈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은 물론 친환경으로 제작해 우리 가족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마감재다. 먼저,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성 수지를 표면층에 적용한 벽지 ‘지아벽지 프레쉬’는 에코 코팅으로 공기 청정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아토피, 새집증후군 등 공기 질에 민감한 집에 추천할 만하다. 다양한 연령층의 취향을 고려해 미니멀한 ‘모노 모던’, 북유럽 스타일의 동물 패턴과 파스텔컬러가 어우러진 ‘소프트 팝’, 자연을 연상시키는 산뜻한 디자인의 ‘플렌테리어’ 등 총 3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선보인다. 일반 시트 바닥재보다 두 배 이상 두꺼운 지아소리잠은 쿠션감과 복원력이 우수해 보행 시 무릎과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쉬운 어르신과 가사 노동이 많은 가정주부를 위한 바닥재로 추천할 만하다. 합판마루와 대비해 실생활 경량 충격음의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문의 LG하우시스(080-005-4000, www.z-in.co.kr)

Credit Info

진행
이진서

2017년 05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이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