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한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한 영양 관리 백서

On March 15, 2017 0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3/thumb/33913-218830-sample.jpg

 

 

요즘처럼 풍요로운 시대에도 영양실조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있다는 뉴스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옛날 ‘영양실조’가 절대적 섭취량이 부족해 걸리는 것이었다면, 현대 사회에서 이야기하는 ‘영양실조’는 열량만 높을 뿐 정작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지 못해 걸리는 이른바 ‘배부른 영양실조’를 말한다. 누구나 ‘잘 먹고 있다’고 자부하기 쉽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몸보다는 혀가 좋아하는 자극적인 음식과 빠르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으로 가득한 것이 우리 식탁의 모습이다. 실제 작년 말 발표된 국민건강영양조사(2015) 결과에 따르면, 성인 10명 중 4명 이상은 칼슘(69%), 비타민C(57.4%), 비타민A(46.4%)를 영양섭취기준 미만으로 섭취하고 있었다.
 

건강의 기본, 올바른 영양 섭취

필수 영양소로 분류되는 5대 영양소 가운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다량영양소’(Macronutrient)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미량영양소’(Micronutrient)는 신체 생리 작용 조절에 관여하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미량영양소에 해당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조금만 부족해도 체내 생리 기능이 저하되어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영양이 부족하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임산부나 어린이, 노인은 영양 관리가 꼭 필요하다.

성장기의 어린이
칼슘 음식을 잘 섭취하고 있는 5세 이후의 아이라면 포화 지방이 적은 저지방 유제품이나 이에 상응하는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 철은 십 대 여자아이에게 특히 중요하다. 월경 손실로 인해 체내에서 요구하는 철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임산부
엽산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 비타민으로써, 적어도 임신하기 4주 전부터 임신 14주까지 하루 0.4 mg 복용이 권장된다.
철분 임신 중 철분의 부족으로 산모가 빈혈이 생기게 되면 저체중아, 조산, 태아 빈혈로 인해 성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임신 중반기 이후 철분제를 통해 하루 30mg 보충해야 한다.
종합비타민제 건강한 임신과 선천성 기형을 예방할 목적으로 엽산을 포함한 종합비타민제 복용이 권장되고 있다.

노인
비타민 B12 노인의 경우 위장의 흡수 저하로 인해 비타민 B12 결핍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D와 칼슘 노인 건강에서 골다공증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므로 비타민 D와 칼슘 섭취는 매우 강조되어야 할 영양소이다. 이외에도 외형적으로 풍만한 비만증 환자들에게도 영양소 결핍은 발생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채소만 섭취할 경우에도 영양상의 문제는 발생할 수 있다. 
 

올바른 영양 섭취 방법

충분한 수면, 적절한 영양 섭취, 운동은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건으로 여겨진다. 그 중 수면과 운동은 개인이 쉽게 자각할 수 있는데 반해 적절한 영양 섭취는 눈에 보이지 않아 간과하기 쉽다. 보건 당국에서는 국민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을 제정해 발표했다.

주요하게는 쌀 잡곡, 채소, 과일, 우유 유제품, 생선, 달걀, 콩류 등 다양한 식품 섭취하기, 아침 식사하기,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기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아침은 거르고 저녁은 외식으로 해결하는 등 모든 끼니를 직접 챙길 수 없는 바쁜 일상 속에서 식사만으로 영양을 관리하기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이에 간편하게 영양의 균형을 챙길 수 있는 멀티비타민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간한 ‘미량영양소의 식품 강화에 대한 가이드라인’(Guidelines on food fortification with micronutrients)에 따르면, 멀티비타민과 같은 영양보충제는 부족한 영양소를 흡수가 잘되는 형태로 공급해 줄 수 있다.

바쁘다고 혹은 맛있다고 영양 갖춘 식사를 멀리하고 패스트 푸드나 기름진 음식만을 먹어왔다면 이제부터는 건강을 위해 영양 갖춘 식사와 연령대에 맞는 멀티비타민으로 가족의 영양 관리를 책임져보자.

온 가족의 영양 균형을 위한 세계 판매 1위 멀티비타민 브랜드 ‘센트룸’

센트룸은 어린이부터 실버 세대까지 온 가족의 영양건강을 책임지는 대표 멀티비타민 브랜드다. 국내에 출시된 센트룸 제품은 일반 성인을 위한 ‘센트룸 어드밴스’와 실버 세대를 위한 ‘센트룸 실버 어드밴스’, 만 36개월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센트룸 키즈’, 임신, 수유 여성을 위한 ‘센트룸 프리네이탈’ 등이 있으며 전국 약국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Credit Info

에디터
유채원(객원기자)
사진
이우성

2017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유채원(객원기자)
사진
이우성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