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연고니? 화장품이니?

On January 31, 2018 0

어릴 적 엄마는 얼굴에 상처가 났을 때, 새살이 솔솔 돋는 연고를 발라주셨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트러블로 고통받는 피부에 그때 그 연고가 아닌 화장품을 바르기 시작했다. 닮은 듯 닮지 않은 듯 연고처럼 생긴 ‘시카 크림’을.

미세먼지와 생활 스트레스 탓에 피부가 예민하고 민감해진 탓일까? 최근 뷰티 월드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더마 코즈메틱’, 그중에서도 ‘시카 크림’이었다. 그리스어로 ‘상처’를 뜻하는 ‘시카(Cica)’, 즉 거친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 재생 크림을 의미하는 시카 크림은 하나의 고유 명사로 자리 잡으며 인기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천욱 강남성심병원 피부과 과장은 “인터넷 시대에 소비자의 근거 의학 중심적 지식 수준이 향상되면서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일반 화장품에 비해 성분이 순하고, 부작용 가능성이 적으며 전문 의약품에 비해서는 저렴하다는 장점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과연 ‘시카 크림’은 도대체 어떤 성분을 갖췄길래 피부 만병통치약인가? 어릴 때 엄마가 발라주던 연고만큼 피부 트러블에 진정한 피부 처방전이 될 수 있는가?

 

FAUSTO PUGLISI

 

 

1 시술과 자극으로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라벤더 향이 신경 안정과 근육 이완에 효과적인 셀퓨전씨의 센테카솔 연고 40ml 3만8천원대.
2 편백 추출물이 함유돼 피부 진정, 건조 손상을 돕는 아이오페의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 50ml 3만2천원대.
3 독자적인 DW-EGF 성분과 보습, 탄력, 미백 3가지 특화 성분을 함유해 안티에이징 기능이 탁월한 이지듀의 디더블유 이지에프 크림 프리미엄 50ml 5만5천원.
4 항염과 홍조 완화에 효과적인 칼라민 성분이 트러블을 잠재우는 로벡틴의 스킨 이센셜즈 시카 케어 밤 40ml 3만6천원.
5 4가지 병풀 추출물이 콜라겐 재생을 돕고, 지루성 피부염에 효과적인 닥터자르트의 시카페어 크림 50ml 4만5천원.
6 아기부터 성인까지 피부 염증 완화를 위한 최소 성분 13가지만 함유한 아더마의 더말리부+ 크렘 레파라트리스 50ml 2만원.
7 지성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미백과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셀라피의 닥터지움 시카 케어 크림 50ml 3만9천원.
8 판테놀과 마데카소사이드가 온천수와 만나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컨디션을 개선하는 라로슈포제의 시카플라스트 밤 B5 100ml 3만원대.

 

연고 크림, 뭣이 중헌디?
손상된 피부를 케어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시카 크림. 성분부터 꼼꼼히 체크하자. 주요 성분은 마데카소사이드(병풀 추출물)와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이며, 일반 연고에 함유된 레티노이드, 살리실산 등 각종 자외선 차단제와 항산화제다. 시카 크림에는 일반 화장품보다 순한 저자극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 덕분에 피부 상처, 흉터 예방, 주름 개선, 미백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지금처럼 피부가 건조하고 손상되기 쉬운 겨울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콜라겐 재생을 돕는 피부 영양제로 탁월하다. 대부분 실제 연고처럼 밀도가 높은 쫀쫀한 크림 타입이라 발림성도 좋다.

약국에서 파는 연고 VS 연고 화장품
겉모양도, 성분도, 발림성도 일반 연고와 비슷한 연고 화장품을 상처에 직접 발라도 괜찮을까? 그 대답은 No. 손유나 원장은 “연고 크림에는 연고에 함유된 재생 성분과 피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어느 정도 아문 상처에는 발라도 무방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처에는 의사에게 처방받은 연고와 약을 추천한다”라고 말한다. 실제 상처에 바르는 연고는 성분 함량이 높고,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와 함께 제조했기 때문에 특정 부위를 제외하고는 바를 수 없고,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하다. 박천욱 과장 역시 “시카 크림은 치료 목적으로 쓰일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상처가 급성인 경우 자극을 주면 염증이나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렇지 않을 때만 연고 크림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모든 피부에 ‘다’ 맞는 처방전?
모든 일에는 항상 예외가 존재한다. 시카 크림 역시 트러블 생긴 ‘모든’ 피부에 답이 되지는 않는다. 제품을 사용하기 전 자신에게 맞는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저자극 테스트가 완료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성인 트러블이나 호르몬 불균형 상태의 피부에는 연고 화장품보다 유분기가 적고 피부 진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시카 크림은 성분과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한다면 피부에 올바른 처방전이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말한다. “성분이 ‘착한’ 화장품이 소비자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2018년에는 개개인 맞춤형 피부 관리로 피부 연고나 화장품 처방이 실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새해에도 착한 성분과 기능성을 검증받은 연고 크림을 통해 스스로 피부에 처방을 내려보자. 부모님이 챙겨주기에 우린 너무 어른이고, 내 피부는 계속 소중하니까.

어릴 적 엄마는 얼굴에 상처가 났을 때, 새살이 솔솔 돋는 연고를 발라주셨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트러블로 고통받는 피부에 그때 그 연고가 아닌 화장품을 바르기 시작했다. 닮은 듯 닮지 않은 듯 연고처럼 생긴 ‘시카 크림’을.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CHOI WON JU
사진
YOUNG KIM
어시스턴트
HA JE KYUNG
도움말
박천욱 피부과 과장(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손유나 원장(닥터손유나 클리닉)

2018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CONTRIBUTING EDITOR
CHOI WON JU
사진
YOUNG KIM
어시스턴트
HA JE KYUNG
도움말
박천욱 피부과 과장(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손유나 원장(닥터손유나 클리닉)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