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바캉스에게 물어봐(1) - cooling Q&A

휴가철 햇빛에 심하게 탄 피부 해결법

On July 20, 2016 0

바캉스를 떠나고픈 또는 다녀온 나일로니아의 궁금점을 속 시원히 풀어드립니다.

 


cooling Q&A

1. 조금만 햇빛에 닿아도 피부가 빨개집니다. 그래서 해변에서 놀고 나면 피부가 빨갛게 일어나 진정되기까지 고생한답니다. 피부 진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자외선은 UVA와 UVB가 있습니다. UVB가 UVA보다 1천 배 정도 강하지만, 이는 햇빛 중에 1/10~1/100 수준으로 적지만, 오랜 시간 햇볕에 노출되었다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약해질 대로 약해졌기 때문에 미약한 상처나 붉게 달아오른 부분을 진정시켜야 하는데, 먼저 화끈거리는 피부는 찬물 세안이나 샤워로 빨리 가라앉히는 게 좋습니다.

먼저 얼굴은 즉각적으로 수분 공급을 해줘야 하는데요. 수분 함량이 높은 에센스나 크림, 마스크 팩을 이용해 피부에 수분을 듬뿍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은 건조한 피부를 그대로 방치하면 얼룩덜룩한 자국이나 튼 살 등 흔적이 고스란히 남기 때문에 진정·항염·회복에 효과가 좋은 알로에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보디에 바르면, 자외선과 열기에 지치고 손상된 피부를 촉촉하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알로에 겔만으로는 보습 효과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보습제를 추가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바닷물에서 수영을 한 뒤 등과 어깨가 심하게 뜨거워 일단 진정시켰는데, 얼마 전부터 피부 껍질이 벗겨지면서 손이 자꾸 등 쪽으로 가네요. 자꾸 들뜨는 각질을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가끔 각질을 벗기기 위해 때수건이나 스크럽을 사용할 때가 있는데, 이는 피부 염증과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이럴 때는 지방산, 콜레스테롤, 세라마이드, 글리세롤처럼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성분이 포함된 보디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무향·무알코올·무방부제 제품으로 피부에 주는 자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만약 화끈거림이나 벗겨지는 정도를 지나 물집까지 생겼다면 터트리지 말고 피부과를 방문해 소독, 연고 도포, 재생 레이저 등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더운 지역으로 휴가를 다녀오면 두피가 비듬처럼 벗겨지는데, 두피도 화상을 입나요? 아니면 수영장 물이나 바닷물 때문인가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렬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된 탓에 두피 가려움이나 염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두피에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바르지 않을뿐더러 물놀이한 뒤 젖은 머리를 장시간 방치해서입니다.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는 정수리와 가르마 부분은 여름철 강한 햇볕으로 달아오르기 쉬운데, 이로 인해 두피의 수분이 빼앗겨 각질이 생기고 벗겨지기도 합니다.

강한 자외선으로 두피가 달아오르고 땀과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졌다면,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불순물로 뒤덮인 두피를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피지 조절과 쿨링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두피의 정상 산도는 pH 4.5~5.0으로 약산성입니다. 이보다 산도가 높은 제품을 쓰면 두피 각질층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이로 인해 두피 각질층이 더욱더 약해지니 샴푸와 에센스 등은 두피 pH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햇빛에 심하게 탄 피부는 건드리지 말고 찬물 샤워로 진정시킨 뒤 알로에 겔과 보습 성분의 보디 로션을 발라 피부 장벽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3 / 10
/upload/nylon/article/201607/thumb/31145-163463-sample.jpg

 

 

1 알로에 원액이 예민해진 피부를 잠재우는 더페이스샵의 갈아만든 마스크 시트 알로에 20ml 1천원.
2 코코넛 워터가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리더스 코스메틱의 인솔루션 코코넛 워터 겔 아쿠아토닝 마스크 25ml 4천원.
3 젖은 두피에 충분히 바르고 5분 뒤 씻어내는 스킨푸드의 페퍼민트 프레쉬 두피 쿨링 마스크 200g 1만2천원.
셔벗 타입 제품으로 바르자마자 피부에 수분이 흡수되는 필로소피의 리뉴드 호프 인 어 자 모이스처 마스크 120ml 3만9천원.
5 피부와 헤어, 보디에 모두 사용 가능한 마몽드의 로즈 워터 멀티 수딩젤 300ml 9천원대.
6 알로에 베라 추출물과 편백수가 피부를 진정시키는 닥터자르트의 에브리 선 데이 수딩 젤 200ml 2만5천원.
열 받은 두피를 진정시키는 의 자양윤모 두피 쿨링 에센스 105ml 1만6천원대.
 

바캉스를 떠나고픈 또는 다녀온 나일로니아의 궁금점을 속 시원히 풀어드립니다.

Credit Info

EDITOR
lee bo mi
PHOTOGRAPHER
PARK CHOONG YUl
도움말
한은천(아이디병원 피부과 원장), 강현영(유스클리닉 원장)

2016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EDITOR
lee bo mi
PHOTOGRAPHER
PARK CHOONG YUl
도움말
한은천(아이디병원 피부과 원장), 강현영(유스클리닉 원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