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SNS로 셀프 데뷔 했어요

On November 20, 2017 0

바야흐로 인플루언서들의 시대다. 개천에서 용 나던 시절은 갔다고 하지만 모두에게 동등하게 기회를 제공하고 나이·국적·경력에 관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SNS 미디어는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홍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디지털 플랫폼을 똑똑하게 활용해 능동적으로 자신을 PR하고 커리어를 찾은 이들과 업계 동향을 주목하는 마케터들이 꼽은 SNS 활용 골든 룰을 소개한다.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11/thumb/36710-268634-sample.jpg

새로 출시한 아시아나 항공기의 탑승을 앞두고 공항 활주로에서 촬영한 사진.

새로 출시한 아시아나 항공기의 탑승을 앞두고 공항 활주로에서 촬영한 사진.

업무차 서울에 방문한 알렉스 마체라스의 모습. 모던함과 전통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서울의 
매력에 푹 빠졌다.

업무차 서울에 방문한 알렉스 마체라스의 모습. 모던함과 전통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서울의 매력에 푹 빠졌다.

업무차 서울에 방문한 알렉스 마체라스의 모습. 모던함과 전통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서울의 매력에 푹 빠졌다.

알렉스 마체라스는 세계 각국의 방송에서 항공 관련 뉴스를 
전하고 있다.

알렉스 마체라스는 세계 각국의 방송에서 항공 관련 뉴스를 전하고 있다.

알렉스 마체라스는 세계 각국의 방송에서 항공 관련 뉴스를 전하고 있다.


Alex Macheras(항공기 분석가)
인스타그램 12만 @alexlhr
21세의 나이에 연봉 1억을 받는 항공 분석 전문가 알렉스 마체라스. 그는 세계에서 출시되는 각종 비행기의 시범 비행에 탑승해 좌석과 기내식 등을 꼼꼼히 분석하는 일을 한다. 전문성을 인정받아 현재는 항공기 제조 업체 에어버스(Airbus)에 조언을 해주는 컨설턴트로도 활동 중이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알렉스의 이런 직업은 그가 10대 시절부터 자신의 SNS에 꾸준히 올린 항공기 리뷰에서 비롯됐다. 전문가 못지않은 항공 지식과 꼼꼼한 분석력을 인정받아 영국 LBC 방송국을 시작으로 BBC, CNN 등 각종 TV 쇼와 라디오에 출연하며 지금의 직업을 갖게 된 것. 어린 나이에 일찌감치 커리어의 방향을 잡고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분에 좋아하는 일을 즐기며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의 인스타그램에는 아시아나 비행기를 타고 한국을 방문한 포스팅도 존재한다.

나만의 전문성과 경험의 공유
4만3천 피트 높이의 상공, 특히 항공 제작소에서 막 출고된 빈 항공기를 타고 목적지까지 혼자 비행하는 일은 특별한 경험이에요.
그럴 때 기내 와이파이를 통해 SNS 라이브 방송으로 모든 사람에게 새 비행기를 보여줘요. 여행과 비행의 이면을 속속 보여주는 거죠.
항공사별로 어떻게 다른 서비스를 갖췄는지도 꼼꼼히 비교하면서요.
접하기 힘든 아프리카 항공의 화려한 기내 디자인을 소개했던 방송이 팔로어들의 반응이 제일 좋았던 때예요.
사람들은 흔히 경험할 수 없는 이런 ‘한정판’ 기회를 사랑하는 것 같아요.


팔로어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팔로어가 몇 명인지보다 팔로어와의 관계에 더 신경을 써요.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조언을 구하고 얻기에 좋은 플랫폼이라는 사실이죠.
그래서 팔로어와의 상호작용을 즐기는데, 코멘트를 달고 토론을 시작하고 질문을 하는 일이 재밌어요.
내 조언으로 여행에서 만족감을 얻었다며 누군가 후기를 남길 때, 가장 짜릿한 보람을 느끼죠.







 

김현지(BJ 마성의 사슴, 방송인)

인스타그램 40만4천 @4343282
유튜브 23,724명 youtube.com/434343282

아프리카 TV BJ로 시작해 MBC 라디오 <테이의 꿈꾸는 라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공중파 방송의 패널로 활동 중이다. 소설, 여행,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본인이 좋아하는 책을 소개하고 읽어주는 방송 프로그램 <사스미가 읽다>를 진행하면서 해박한 지식, 논리적인 말솜씨, 탁월한 음악 선곡을 겸비해 두꺼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중요한 건 공감 능력
SNS는 나를 보여주는 플랫폼이잖아요. 소통을 베이스로 하고요.
그래서 진정성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평소 방송 전에 기술적인 준비보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는 편이에요.
음악을 들으면서 제 방송을 기다리는 어떤 한 사람을 생각해요.
제 방송이 위로가 되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 사람을 불안하지 않게 해줘야지, 사랑을 받은 만큼 돌려줘야지’라는 생각을 하죠.


시청자 의견 모니터
유튜브 방송을 되돌아보면 책 소개를 무수히 많이 했지만, 늘 어려운 책보다는 베스트셀러 작품을 소개할 때가 더 반응이 좋았어요.
『상실의 시대』와 『개인주의자 선언』, 『유혹의 학교』처럼 접근하기 편하고 공감을 많이 사는 책들이 대표적이죠.




 


이사배(뷰티 크리에이터)

인스타그램 50만 @risabae_art
유튜브 1,082,223명 youtube.com/c/RISABAE

100만이 넘는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스타 뷰티 유튜버 이사배. 그녀는 데일리 메이크업 튜토리얼부터 국내외 셀러브리티들의 커버 메이크업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얼굴 복사기’, ‘갓사배’라는 별명을 얻었다. 특수 분장사 출신답게 뛰어난 메이크업 스킬과 개성 있는 진행으로 뷰티 채널이 인기를 모았고, 온스타일 <겟잇뷰티> 고정 출연, 카카오 TV 채널 메이크업 생방송 등 영역을 늘리며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영감을 자극하는 메이크업 연구
저처럼 뷰티 크리에이터로 일하고 싶다면, 보다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저 역시 메이크업 카테고리 안에서 정말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하며 실무 스킬을 다졌거든요.
참, 관찰력도 중요해요. 메이크업은 뷰티를 넘어 한 사람의 캐릭터를 창조하는 작업인 만큼, 평소 눈썰미를 기르는 연습을 하면 창의적인 메이크업을 구상할 때 많은 소스를 얻을 수 있어요.






 


고효주(롱보드 라이더)
인스타그램 43만9천 @hyo_joo
유튜브 85,872명 youtube.com/hyojooko

네이버 UI 디자이너로 일하던 그녀는 유튜브에 올린 롱보드 영상이 30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넘기면서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평범한 회사원에서 세계를 누비는 롱보드 라이더로 제2의 인생을 시작했고, 현재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세계의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콘텐츠 협업을 하는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다.

감각적인 영상 편집
제가 올리는 콘텐츠들이 좀 더 바이럴될 수 있도록 영상 제작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죠.
인스타그램은 1분이라는 제한 시간 때문에 초반에 그 영상의 전체 콘셉트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컷 호흡을 짧게 편집하고,
유튜브는 반대로 영상 콘텐츠 전문 채널이다 보니 컷 호흡을 좀 더 길게 편집하는 편이에요.
예전에는 촬영 콘셉트부터 음악 선곡, 영상 편집까지 전부 제가 했어요. 촬영만 친구들에게 부탁해서 찍고요.
지금은 팀이 생겨서 팀원들과 상의해서 진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제 의견을 많이 반영하죠.
평소 유튜브에서 영감을 주는 영상들을 검색해서 찾아보는 편인데, 패션 브랜드의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들에서
흥미로운 촬영 기법 및 편집 스타일을 많이 배워요.


SNS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제 경우는 유튜브 채널,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계정 두 개와 웨이보까지 총 5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각 채널마다 콘텐츠 기획을 다 다르게 하는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은 조금 더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모습들을 올린다면,
유튜브에는 보더로서 목적성이 뚜렷해 보이도록 카테고라이징을 하죠.


가장 ‘나다운’ 모습에 집중
모든 사람과 차별화되는 본인만의 매력을 깨닫고 그걸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 그리고 그런 모습을 쌓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듯해요.
다른 어떤 누군가처럼 보이고 싶어서 자신을 과장해 보여주기 시작한다면 생각보다 금방 한계를 느낄 거예요.
팔로어들에게 나를 맞추려고 하는 순간부터 SNS에서의 나와 실제의 내가 다른 사람이 돼버리거든요.





 

강현경(필라테스 강사, 바베바니)
인스타그램 40만 @babebani

유튜브 구독자 271,092명이 조회한 영상,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홈트’가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시각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체력을 키우려고 운동을 시작했는데, 변화하는 몸을 체크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것이 유명해지면서 직업을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뉴발란스 우먼스 앰배서더로 활동하며, 필라테스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인 운동 노하우 공유
많은 분이 제 관리 비결이나 다이어트 비법에 대해 궁금해해서, 댓글에 꼼꼼히 답변을 달거나
말로 하기 힘든 동작을 구체적인 홈트레이닝 영상으로 만들어 올려요.
평소엔 식단이나 다이어트 팁도 공유하고요. 힘들어도 빠트리지 않고 매일 SNS에 복근 사진이나 운동 영상을 업로드해요.

조성용(시인, 흔글)
인스타그램 32만 @heungeul

일명 SNS 시인으로 불리는 조성용 작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위로와 공감의 글귀를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연재하면서 인기를 얻어 지금까지 총 3권의 책을 냈으며, 영화 <나를 잊지 말아요>의 카피라이트 작업도 했다.

SNS의 호흡에 맞는 짧은 분량의 글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래도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려고 노력했죠.
결국 SNS에 그 글들이 쌓여 독자층을 이루게 된 거고요. 책을 1권 엮는 마음으로 길게 보세요.

SNS만 한 파급력을 가진 매체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2014년 9월쯤에 딱 한 번 팔로어가 4만 명 늘었던 때를 빼고는 수개월, 수년에 걸쳐 천천히 팔로어가 늘었거든요.

팔로어 수에 연연해하기보다는 작가로서 자신의 색깔을 구축하는 도구로 활용하세요.






포이(래퍼)

사운드 클라우드 1,290명
soundcloud.com/poykim1215

본명은 김현빈, 언더그라운드 힙합 신에서 실력파 래퍼로 통한다. 공연 위주로 활동하다가 유튜브에 올린 자체 제작 뮤직비디오 ‘Swamp’가 관심을 받으면서 크래프트앤준 레이블에 영입되어 정식으로 앨범 발매를 준비 중이다.

사운드 클라우드 & 유튜브 채널 공략
힙합 신에는 정말 좋은 음악과 훌륭한 뮤지션이 너무 많아요.
요즘은 유명 DJ나 프로듀서, 힙합 래퍼들이 정규로 내지 않고 사운드 클라우드에 음원을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을 수 있죠.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데뷔한다거나 인지도를 쌓는 뮤지션들도 종종 있고요.





이영지(『오래 쓰는 첫 살림』 저자, 와인 스타일리스트)
인스타그램 22만 @wickedwifesee

<중앙일보>와 <럭셔리> 매거진의 기자 출신으로, 현재 작가 겸 와인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해박한 와인 지식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많은 팔로어가 영입됐다.

플랫폼 특징에 맞는 차별화 구성
저는 SNS 채널 특성에 맞춰 콘텐츠의 방향성을 각각 다르게 잡고 운영해요.
살림 팁, 제품 쇼핑과 리뷰 같은 호흡이 긴 콘텐츠는 블로그에 올리고 시각적으로 예쁘며 비주얼 자체가 좋을 것 같은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에 올립니다.
 현재 SNS를 통한 비즈니스는 제가 직접 운영하는 프라이빗 홈 클래스 소셜 와인 클럽이 있는데요.
수업 모객과 리뷰 같은 글은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하고,
수업 과정이나 수업을 준비하는 생생한 현장 사진은 인스타그램에 올려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식을 선택하죠.


자기 콘텐츠에 대한 확신
내가 좋아서 그 콘텐츠에 대한 확신을 가지면, 그 콘텐츠를 클릭한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죠.
또는 당장 요리를 한다거나 쇼핑을 한다거나 물리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고요.
실제 온라인과 오프라인 삶이 똑같을 필요는 없지만,
오프라인 삶의 가장 멋지고 빛나는 부분을 공유한다고 생각하면 SNS가 주는 피로함도 줄어들어요.







SNS 인플루언서 동향을 항상 주목하는 브랜드 & 홍보 마케터들의 조언

허소연(홍보 대행사 나비컴  PR)

허소연(홍보 대행사 나비컴 PR)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들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브랜드의 이야기를 소비자 관점의 눈높이에서 전달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예를 들어 전지현이 입은 코트가 제아무리 백화점에서 살 수 있어도 ‘전지현이니까 예쁘겠지. 난 안 어울릴 거야’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도 자신이 꾸준히 팔로잉하며 보고 있던 인플루언서가 입은 것을 보면 ‘나도 한 번 입어볼까?’가 될 수 있으니까요. 또한 세련되고 감도 있는 포스팅이 가능한 것도 인플루언서의 매력이죠.”  

최주영(광고 대행사 위딘씨앤씨 마케팅 기획팀)

최주영(광고 대행사 위딘씨앤씨 마케팅 기획팀)

“최근에 팔로어 자동으로 늘리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인스타그램을 육성하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분들은 초기에는 10만 명 이상 조건으로 섭외 리스트 대상에 올리기는 하지만, 나중에는 제외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팔로어를 확장하게 되면 채널 활성화에 별로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하거든요. 팔로어는 늘었는데 팔로어 대비 실제 소통인 게시물 참여(좋아요, 댓글)가 떨어지게 되면 채널 E. R(Engagement Rate) 지수가 낮아지기 때문이죠. 매력적인 인플루언서를 저희끼리는 ‘마이너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요, 본인만의 뚜렷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면서 실제로 팔로어는 10만 명이 되지 않더라도 오히려 댓글에서 실제로 팔로어와 소통이 활발한 인플루언서를 주목해요. 그 댓글들이 브랜드 입장에서는 고객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창구이기 때문이죠.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리뷰 스타일, 캐릭터가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주제에 맞춰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브랜드를 녹이기 때문에 색다른 리뷰가 될 수 있어요. 저희나 브랜드에서 그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본인만의 리뷰 스타일을 정하기 어렵다면, 잡지사의 코너 기획이나 고객 리뷰 형식을 색다르게 기획한 쇼핑몰, 네이버 포스트의 시리즈 탭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김민정(네이버 V&엔터셀)

김민정(네이버 V&엔터셀)

“네이버는 블로그, 포스트, 뷰티 TV 등의 네이버 플랫폼에 뷰티 꿀팁과 제품 후기 등을 리얼하고 재밌게 담아 구독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개인 창작자들을 주목하고 있어요. 특히 1천 명 이상의 구독자를 대상으로 월 4회 이상의 뷰티 콘텐츠를 발행하는 분들은 ‘네이버 뷰스타’로서 다양한 기회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네이버 뷰스타’가 되면 콘텐츠 제작·검색 데이터 활용·채널 브랜딩 등에 대한 오프라인 교육을 받고 방송 및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오리지널 콘텐츠 지원 혜택이 주어지는 ‘뷰스타리그’에 도전할 수 있는 찬스가 생기죠. 뷰티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좋은 기회겠죠?” 

김동석(아디다스 엔터테인먼트 & 인플루언서 마케팅팀)

김동석(아디다스 엔터테인먼트 & 인플루언서 마케팅팀)

“인플루언서라는 의미 자체가 어떤 한 분야에 있어 전문성을 띠고 팔로어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어떤 분야나 이미지 면에서 뚜렷한 자기만의 개성과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맥락에서 한 우물을 파는 그런 인플루언서가 더욱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실무에서는 팔로어의 수로 영향력이 있는지 아닌지를 평가하고 있지만 사실 그것은 절대적 기준이 아닙니다. 그 팔로어들이 가진 콘텐츠의 진정성이 더 중요하죠. 아디다스는 철학을 지닌 한 분야의 영향력 있는 전문가가 자신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팔로어들에게 소신을 가지고 브랜드를 추천하는 분들에게 매력을 느껴요.” 

바야흐로 인플루언서들의 시대다. 개천에서 용 나던 시절은 갔다고 하지만 모두에게 동등하게 기회를 제공하고 나이·국적·경력에 관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SNS 미디어는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홍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디지털 플랫폼을 똑똑하게 활용해 능동적으로 자신을 PR하고 커리어를 찾은 이들과 업계 동향을 주목하는 마케터들이 꼽은 SNS 활용 골든 룰을 소개한다.

Credit Info

2017년 11월

2017년 11월(총권 96호)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Alex Macheras, 강현경, 고효주, 김현지, 이사배, 이영지, 조성용, 포이

2017년 11월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Alex Macheras, 강현경, 고효주, 김현지, 이사배, 이영지, 조성용, 포이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