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라이프스타일

그림을 샀습니다

On September 08, 2017 0

젊은 예술가들의 열정과 에너지로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볼 것도 갖고 싶은 것도 많았던 그날의 현장에 <그라치아>가 함께했다.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08/thumb/35807-255261-sample.jpg

개장과 동시에 연일 북새통을 이룬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행사장 전경.

개장과 동시에 연일 북새통을 이룬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행사장 전경.

지난 7월 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 전관에서 열린 제3회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매년 단 한 차례 개최되는 국내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페어답게 현장에는 개장과 동시에 연일 밀려드는 관람객들로 기분 좋은 에너지와 생기가 가득했다.

이번 페어에는 국내외 아티스트 750여 명이 참가해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디자인, 캘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등 총 3만여 점의 작품을 소개했다. 방대한 규모만큼이나 프로그램 역시 다채롭게 꾸려졌다. 영국과 프랑스 등지에서 개최된 해외 글로벌 어워드 수상작으로 꾸며진 초청 기획전 ‘World Illustration Award 2016 Spotlight Tour’, 일본 전통문화를 해학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전시한 ‘密買展’(Mitubaiten), 우수 단편 애니메이션 상영, 회화 작가와 음악가·포토그래퍼·보디 페인터 등 여러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함께 꾸미는 라이브 퍼포먼스, 현직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세미나, 관람객의 캐리커처를 그려주는 이벤트 등이 관객들에게 특히 호응이 좋았던 프로그램들.

작품을 그저 감상하는 것이 아닌, 관객 참여를 유도하려는 주최 측의 다양한 시도가 두드러졌다. 전시장 입구에 설치된 그라치아, 인피니티 코리아, 입생로랑이 함께 마련한 셀피존 역시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인기 부스였다.

“이번 페어를 통해 작가들이 작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동료 작가 및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스스로의 발전과 동시에 보다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주최 측의 바람처럼 다양한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일러스트레이션 상품들이 눈에 띄었다. 덕분에 잠재력 있는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현장에 나온 콘텐츠 기획자와 바이어들의 움직임에도 활기가 넘쳤다.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표현력과 개성,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일러스트레이션만이 갖는 매력. 그래서일까, 이런 시류를 파악한 전방위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가치 추구를 전하기 위한 도구로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과의 아트 협업을 속속 시도하고 있다. 그런 맥락에서 이번 페어에 참여한 글로벌 브랜드 인피니티, 입생로랑이 4명의 젊은 아티스트들과 시도한 스페셜 아트워크는 작가와 브랜드 양측 모두에게 여러모로 의미 깊었던 성공적인 협업으로 회자됐다. 일러스트를 사랑하고 즐기는 작가와 관람객들을 위한 축제와 교류의 장이자, 문화 콘텐츠로서 일러스트레이션이 가진 잠재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한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벌써부터 내년이 기대된다.

누구나 직접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체험 부스의 모습.

누구나 직접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체험 부스의 모습.

누구나 직접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체험 부스의 모습.

일러스트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상품들.

일러스트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상품들.

일러스트레이션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상품들.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는 작품을 그저 감상하는 것이 아닌
관객 참여를 유도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눈에 띄었다.

팝아트적인 색채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

팝아트적인 색채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

팝아트적인 색채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

 





세상에 단 한 대뿐인
인피니티 Q30 아트카

 


협업 작품 구상을 위해 인피니티 Q30에 담긴 성능, 디자인, 철학을 하나하나 검토했다.
역동적인 성능과 부드러운 유선형 라인이 어우러진 Q30을 보고 느꼈던 첫인상에서 영감을 얻어 차체 전반에 걸쳐 생동감 넘치는 기하학 패턴과 타이포그래피, 파도를 가르며 헤엄치는 날쌘 돌고래 일러스트를 입혀 Q30이 지닌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_김종화(Kimtaco, 작가)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08/thumb/35807-255267-sample.jpg

인피니티 코리아와 김종화 작가의 협업으로 탄생한 인피니티 Q30 아트카.

인피니티 코리아와 김종화 작가의 협업으로 탄생한 인피니티 Q30 아트카.


예술가의 창의력은 우리 일상을 이렇게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은 질문과 관심이 쏟아졌던 하이라이트는 단연 김종화(Kimtaco) 작가와 인피니티의 협업으로 탄생한 인피니티 Q30 아트카 부스였다. 최초의 인쇄 기법인 목판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선보이는 김종화 작가가 인피니티 Q30의 역동적인 성능과 부드러운 유선형 라인의 차체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어 차량 전면에 걸쳐 에너제틱한 그래피티 일러스트를 입혔다.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일러스트레이션의 가능성을 실현시킨 의미 있는 작품이란 호평이 쏟아졌을 정도.

김종화 작가의 아트카 외에도 Q30을 재해석한 김성룡 작가, 박하나 작가, 이희나 작가의 일러스트레이션 설치 작업 역시 한 가지 사물을 놓고 서로 다른 개성으로 풀어내는 작가들의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인피니티 최초의

프리미엄 준중형 크로스오버 인피니티 Q30

연비 11.1km/L
연료 가솔린
배기량 1,991cc
최고 출력 211hp
출시가 3천8백40만원~ 4천3백90만원

인피니티 Q30 아트카를 둘러보는 관객들.

인피니티 Q30 아트카를 둘러보는 관객들.

인피니티 Q30 아트카를 둘러보는 관객들.

박하나 작가의 팝아트 일러스트레이션.

박하나 작가의 팝아트 일러스트레이션.

박하나 작가의 팝아트 일러스트레이션.





 

향기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08/thumb/35807-255272-sample.jpg

아찔한 사랑의 끌림과 열정을 표현한 향수,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아찔한 사랑의 끌림과 열정을 표현한 향수,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아찔한 사랑의 끌림과 열정을 표현한 몽파리 오드 뚜왈렛이 지닌 페미닌한 느낌을
보틀과 핑크 컬러를 활용해 표현했다.
_박하나(eyesofwildcat 작가)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50ml 12만2천원대.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50ml 12만2천원대.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50ml 12만2천원대.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과 박하나 작가의 협업으로 탄생한 일러스트레이션 설치 작품은 이번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 단연 명당 셀피존으로 손꼽혔다.

평소 1980~90년대 영화와 음악, 패션에서 영감을 얻는다는 박하나 작가는 연인 사이의 아찔한 사랑의 끌림을 담은 몽파리 오드 뚜왈렛의 향기를 보틀 디자인과 핑크 컬러를 활용해 페미닌한 느낌으로 표현해 냈다. 향수를 직접 시향해 볼 수 있어 시각과 촉각, 후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입체적인 전시라는 호평이 이어졌다.

이날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관람객들에게는 즉석에서 입생로랑 몽파리 오드 뚜왈렛 샘플을 증정하는 이벤트까지 마련되어, 뷰티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 관람객들의 호응이 특히 뜨거웠다.

젊은 예술가들의 열정과 에너지로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2017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볼 것도 갖고 싶은 것도 많았던 그날의 현장에 <그라치아>가 함께했다.

Credit Info

2017년 9월

2017년 9월(총권 94호)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김혜수

2017년 9월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김혜수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