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한식

대만두

On February 14, 2011

  • 주재료

    미나리 20g, 국간장, 소금 ½작은술 만두소 다진 돼지고기 100g, 배추 50g, 두부 ¼모, 표고버섯 2개, 참기름 1큰술, 깨소금 ½큰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소금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두피 밀가루 2컵, 소금 ½작은술, 물 8큰술 쇠고기육수(8컵) 쇠고기 사태 300g, 굵은 파 20g, 마늘 10g, 물

만들기

4인분

|

60분 이내

  1. a 만두피 만들기
    밀가루와 소금에 물을 붓고 반죽한 후 젖은 면보로 감싸 30분 두었다가 조금 떼어내 얇게 밀어 직경 20㎝의 둥근 만두피를 4개 만들고, 나머지 반죽으로 직경 4~5㎝의 만두피를 40개가량 만든다.

    b 육수 내기
    1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쇠고기와 물을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10~12분 정도 가열하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추고 30분 정도 끓인다.
    2 깨끗이 다듬어 손질한 파와 통마늘을 넣고 20분 정도 더 끓인 후 쇠고기를 건져내고 국물은 한 김 식혀 면보에 거른다.

    c 만두소 만들기
    1 다진 돼지고기는 핏물을 닦아내고 배추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풀어 2분가량 데친 후 건져내 물에 헹궈 곱게 썬 다음 면보로 물기를 짠다.
    2 두부는 면보로 감싸 물기를 짠 후 곱게 으깨고 표고버섯은 불려서 기둥을 떼고 물기를 닦아 가늘게 채 썬다.
    3 손질한 재료와 나머지 만두소 재료를 한데 섞어 잘 치대 만두소를 만든다.

    d 보만두 만들기
    1 작은 만두피 가운데에 만두소를 넣고 반으로 접어 붙인 다음 양쪽 끝을 서로 맞붙여 만두를 빚는다. 큰 만두피에 작은 만두 10개를 넣고 복주머니 형태로 싼 다음 데친 미나리로 묶어 보만두를 만든다.
    2 냄비에 육수를 붓고 센 불에서 가열하다가 끓어오르면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보만두를 넣어 4분 정도 더 끓이다 중간 불로 낮춰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에서 내리고 접시에 담아낸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