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우리 아이 첫 수학동화전집

On April 09, 2018 0

수학은 생각하고 추론하며 알아가는 과정이 즐거운 학문이다. 아이에게 수학의 이런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다면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의 수학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학동화전집으로 첫 수학교육을 시작해보자.


 

우리 삶에서 수학은 얼마나 필요한 걸까? 수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수와 크기에 대한 구분 능력은 분별력을 키워주며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준다.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방향에서 생각하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일을 풀어가는 방식과 집중력을 길러주기도 한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수학동화를 보거나 간단한 놀잇감을 움직여보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기본적인 수의 개념을 접하게 하자.

실제 생활에서 수학적 개념을 익히고 수학에 대한 긍적적인 태도를 갖게 되면 자연스레 수학에 흥미를 갖고 암기가 아닌 생각하는 학문으로서 수학을 재밌게 느낄 수 있다.

 

-> 수학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이나 빅데이터, 드론, 무인자동차 등은 전부 수학과 ICT 기술을 접목해 일상의 문제를 해결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대신 수학과 관련된 일자리는 다수 생겨날 거라고 예측하는 만큼 전 세계적으로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의 수학교육도 암기나 문제풀이 위주 교육에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교육으로 바뀌는 추세. 지난 2012년부터 기존의 수학, 과학 교육에 기술, 공학예술을 연계해 교육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수학과 타 교과 간 통합 학습을 통해 정치, 경제,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녹아든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탐색하며 수학이 실생활에 유용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하기 위해서다.


이런 변화는 유아 수학교육에도 적용됐다.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수학을 모든 이야기의 중심에 두되 아이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국어, 사회, 역사, 과학 등 다양한 내용을 고루 담은 ‘수학동화전집’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아 때 수학에 흥미를 갖지 못하면 이른 시기에 수학을 포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수학은 쉽고 재밌는 것’, ‘수학은 우리 생활 속에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학동화전집은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일상에서 쉽게 경험할 만한 이야기 속에 녹여내 재미있게 접할 수 있어 아이의 첫 수학교육으로 시작하기 적합하다.



 


-> 수학동화전집 고를 때 CHECK POINT 5 
1 실생활과 연계된 탄탄한 스토리인가?
한 편 한 편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수학 개념이 잘 녹아있어 동화책을 읽듯 내용을 감상하며 자연스레 수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에피소드에 수학적 개념을 더한 이야기는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동전이나 화폐에 있는 숫자를 보며 수 개념을 익히고, 가게에서 물건 값을 계산하는 스토리로 덧셈과 뺄셈을 배우면 자연스레 수학이 우리 일상에서 아주 유용한 학문이라는 걸 알 수 있다.



2 놀이북이나 교구가 함께 구성돼 있나?
4세 전후 아이라면 두뇌가 왕성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독서나 언어교육을 무리하게 시키는 등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바람직하지 않다. 아이의 오감을 골고루 자극하는 종합 교육이 되어야 두뇌 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수학 역시 마찬가지다.

수학의 기본 개념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물체를 만지고 생각하며 놀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활용하는 게 학습에 효과적이다. 놀이하듯 재밌게 가지고 놀 수 있는 플랩북이나 팝업북 등 책과 블록 등 교구도 함께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3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췄는가?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따라 수학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사고의 유형을 효율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또한 지나치게 어렵지는 않은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수학은 전문 분야이므로 반드시 전문가가 집필 및 기획에 참여했는지도 확인할 것. 월령별로 단계를 구분한 수학동화전집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브랜드별로 권장 연령에 차이가 있고 난이도 편차도 심하므로 아이 수준에 알맞은 전집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4 다양한 일러스트를 사용했는가?
아이는 4세 전후로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해진다. 다채로운 그림기법과 색채와 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한 수학동화는 그림을 보며 수학 개념을 이미지화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5 워크북이 포함되어 있나?
수학은 교과서와 워크북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게 효과적이다. 동화를 읽으며 다양한 수학적 상황에서 수학 개념을 익힌 뒤 실전 문제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게 수학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포인트. 이때 워크북의 내용은 문제와 답을 기계적으로 요구하는 학습지 형식이 아닌, 동화 속의 스토리처럼 재밌게 구성된 것이어야 한다.



 

 

수학의 기초를 다지는 수학동화전집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난 수학 동화는 무엇일까? 육아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전집만 모았다.

 

 


1 기탄 수학동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 개념을 재밌는 동화로 구성해 아이의 수학적 상상력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기획 단계부터 수학교육학계의 전문가가 참여해 전체 커리큘럼을 3단계 5영역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

수학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사고 유형을 효율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수채화, 유화, 수묵채색화, 아크릴화, 콜라주, 컴퓨터그래픽 등 다양한 그림 기법을 활용해 아이가 그림을 보며 수학 개념을 더욱 쉽고 재밌게 받아들이도록 배려했다.


◎ 권장 연령 4~8세
◎ 구성 총 50권(1단계 16권, 2단계 17권, 3단계 17권)
◎ 가격 10만5000원
◎ 문의 02-586-1007, www.gitan.co.kr




2 한국헤르만헤세 수똑똑 수학동화
아이에게 익숙한 상황을 녹여낸 스토리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융합 사고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수학동화전집.

수학 동화를 읽은 뒤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한 권말부록으로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갖도록 모형 시계, 공간 이동 역할놀이, 돌림판 등을 함께 구성했다.

단순히 수학 개념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재밌는 그림과 스토리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국어, 영어, 사회 등 타 과목의 학업성취도를 함께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권장 연령 4~7세
◎ 구성 총 72종(감각놀이책 6권, 수학동화 54권, 워크북 8권, 놀이교구 3종, 사용설명서 1권)
◎ 가격 38만원
◎ 문의 080-715-7722, www.hermannhesse-book.co.kr




3 여원미디어 탄탄 스토리텔링 수학동화
유아부터 초등생까지 단계별 학습이 가능한 수학동화전집.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수학적 개념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생활과 수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등 6개 영역을 3단계로 나누어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게 특징. 멕시코와 브라질 현지의 초등학교에서 교육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부교재로 활용될 만큼 탄탄한 내용이 돋보인다.


◎ 권장 연령 5~7세 구성 총 82종(본책 74권, 워크북 8권)
◎ 가격 43만3300원
◎ 문의 080-523-4077, www.tantani.com




4 그레이트북스 개념씨 수학나무
추상적인 수학 개념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와 구체적인 이야기로 풀어낸 스토리텔링 수학동화전집. 숫자나 기호가 아닌 봉지, 상자, 피자, 얼음 같은 구체물로 수학 개념의 이해를 도와 어린아이가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게끔 한다.

추리, 전래, 생활동화 등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에 초등 수학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모두 녹여냈다. 재밌는 스토리를 읽는 과정에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

본책의 스토리를 통해 수학 개념을 익히고 활동책, 200% 활용법, 수학일기를 통해 개념을 재확인하고 적용하게 된다.


◎ 권장 연령 7세~초등 6학년
◎ 구성 총 67권(본책 55권, 수학두뇌 키우기 10권, 수학일기 1권, 길잡이책 1권, 200% 활용법 홈페이지 제공)
◎ 가격 37만8000원
◎ 문의 1599-0104, www.greatbooks.co.kr




5 아람출판사 꼬꼬마수학자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물, 그림, 문자, 숫자 등을 재밌는 이야기로 풀어낸 스토리텔링 수학 그림책으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익히도록 구성했다. 유명 화가의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만화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알려주는 게 특징.

스토리를 읽은 뒤 뒷면의 수학 개념 놀이를 통해 주인공의 대화를 엿보며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익힌다. 총 5가지 영역을 2단계씩 나누어 단계별로 읽으며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시계 공부 놀이와 원목 블록 등 오감을 자극하는 교구도 함께 구성됐다.


◎ 권장 연령 3~9세
◎ 구성 총 88종(수 연산 20권, 공간 도형 12권, 측정 13권, 규칙 5권, 분류 6권, 문제해결북 4권, 동요책 2권, 놀이·게임 4종, 워크북 20권, 동요 CD 2장)
◎ 가격 40만원(세이펜 별매)
◎ 문의 1577-4521, www.arambook.net




6 한솔교육 수학동화 매스스타트
수학을 처음 접하는 아이가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재밌는 이야기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레 깨치도록 한다. 총 3단계로 나뉘어 아이의 수준에 맞게 단계별로 구매할 수 있는 게 장점.

1단계는 일상적인 소재를 활용해 수학과 친해지도록 구성했으며, 2단계는 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3단계는 수학적 감각과 원리를 응용해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내용으로 구성해 수준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 권장 연령 만 2~9세
◎ 구성 총 52권(본책 50권, 매스펀 2권)
◎ 가격 48만원
◎ 문의 1588-1185, www.eduhansol.com

 

수학은 생각하고 추론하며 알아가는 과정이 즐거운 학문이다. 아이에게 수학의 이런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다면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 아이의 수학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학동화전집으로 첫 수학교육을 시작해보자.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조병선
모델
오재호(5세), 서지유(6세)
도움말
한국헤르만헤세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모이몰른(02-517-0071), 봉쁘앙(02-3442-3012), 펜디키즈(02-6911-0792)

2018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조병선
모델
오재호(5세), 서지유(6세)
도움말
한국헤르만헤세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모이몰른(02-517-0071), 봉쁘앙(02-3442-3012), 펜디키즈(02-6911-0792)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