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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대비하는 튼튼 이유식

On December 05, 2017 0

추운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 고단백·고열량 식품으로 겨울철 아이의 영양을 채워주자.

 


버섯소고기미음
How to cook
재료 쌀·으깬 표고버섯 1큰술씩, 으깬 소고기 2큰술, 물 1컵
쌀은 잘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곱게 간다.
소고기는 2등분해 찬물에 20분간 담가 핏물을 뺀 뒤 끓는 물에 8분간 삶는다.
②는 잘게 다져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2분간 삶아 잘게 다져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냄비에 ①, ③, ④,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8분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처음에는 향이 약한 생표고버섯을 쓰고 아이가 이유식에 적응하면 말린 표고버섯을 불려서 조리해도 된다.


밤고구마크림수프
How to cook
재료 으깬 고구마 3큰술, 으깬 밤 1큰술, 소고기육수 1컵, 모유(또는 분유물) 2~3큰술
고구마와 밤은 김이 오른 찜통에 15분간 찐 뒤 껍질을 벗겨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냄비에 ①을 넣고 분량의 소고기육수를 부어가며 고루 푼다.
②를 주걱으로 저어가며 농도가 적당해질 때까지 끓인다.
③에 모유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tip 고구마와 밤은 믹서에 갈지 않고 손절구나 칼을 사용해 으깨야 영양소 파괴가 적다.





브로콜리두부치즈진밥
How to cook
재료 밥 4큰술, 다진 브로콜리 2큰술, 으깬 두부 1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당근 1작은술, 다시마국물 ½컵,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¼장
브로콜리는 잘게 송이를 나누고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뒤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두부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칼을 옆으로 뉘어 으깬다.
양파와 당근은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밥과 ②, ③,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①을 넣고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6분간 더 끓인다.
치즈를 사방 5㎜ 크기로 다져 넣고 고루 섞는다.
tip 치즈는 마지막에 넣어야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녹두닭고기곰탕
How to cook
재료 거피 녹두 2큰술, 다진 닭고기 4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당근 1작은술, 물 1½컵
녹두는 잘 씻어 반나절 정도 불린다.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닭고기를 넣어 10분간 삶은 뒤 사방 5㎜ 크기로 다지고, 육수는 그대로 둔다.
양파와 당근은 사방 5㎜ 크기로 다져 찬물에 담가둔다.
닭고기 육수가 든 냄비에 ①, ③, 닭고기를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고루 저어가며 녹두가 푹 퍼지도록 12분간 더 끓인다.
tip 거피 녹두 대신 피녹두를 쓸 때는 부드럽게 삶아 고운체에 내려서 조리한다.





부추제육리소토
How to cook
재료 밥 4큰술, 다진 돼지고기 2큰술, 다진 부추 1큰술, 다진 홍피망·다진 양파 ½큰술씩, 물 ½컵, 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¼장
돼지고기는 핏물을 뺀 뒤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부추, 홍피망, 양파는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①, ②,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3분간 더 끓인다.
모유를 넣고 2분 더 끓인 뒤 슬라이스 치즈를 넣고 고루 섞는다.
tip 아이에게 처음 돼지고기를 먹일 때는 지방이 거의 없고 소화가 잘되는 안심을 쓰는 게 좋다.


낙지소고기죽
How to cook
재료 쌀 2½큰술, 다진 낙지 다리 2큰술, 다진 소고기 3큰술, 다진 양파·다진 당근 ½큰술씩, 물 2컵, 밀가루·참기름 약간씩
쌀은 30분간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낙지 다리는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무른 뒤 깨끗하게 헹구고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소고기는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양파와 당근도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뒤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중불로 볶는다.
쌀알이 투명해지면 물을 붓고 센 불로 끓인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10분 더 끓인다.
tip 낙지는 힘 있게 주물러 닦아야 식감이 좋고 잡내가 없다.





호두닭가슴살강정
How to cook
재료 닭가슴살 2쪽, 다진 호두 3~4큰술, 녹말가루 5큰술, 조청 3큰술, 간장 1작은술, 식용유 2컵
닭가슴살은 사방 2㎝ 크기로 썰어 녹말가루에 살살 버무린다.
호두는 굵직하게 다진 뒤 체에 쳐 먼지와 가루를 털어낸다.
165℃로 달군 식용유에 ①을 바삭하게 두 번 튀겨내 기름을 뺀다.
팬에 조청과 간장을 넣어 중불에 녹인 뒤 ②, ③을 넣고 간이 배도록 버무린다.
tip 호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볶으면 쓴맛이 덜하다.


크림새우파스타
How to cook
재료 모양 파스타 ¾컵, 냉동 새우(중하) 4마리, 양송이버섯 1개, 양파 ¼개, 다진 마늘·간장 1작은술씩, 올리브유 2작은술, 우유 1컵, 생크림 2~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스타는 끓는 물에 삶아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냉동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입자가 씹힐 정도로 굵직하게 다지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어 센 불에 볶는다.
양파와 마늘 향이 올라오면 다진 버섯과 새우를 넣고 볶다가 간장을 넣어 간이 배도록 고루 섞는다.
간이 적당히 배면 중불로 줄인 뒤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⑥에 파스타를 넣고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우유와 생크림을 센 불에서 끓이면 크림이 분리되고 우유가 졸아 바닥에 눌어붙으니 불 조절에 신경 쓴다.

 

추운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 고단백·고열량 식품으로 겨울철 아이의 영양을 채워주자.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덴비(www.denby.co.kr)

2017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덴비(www.denb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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