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임신/출산

<베스트베이비>에게 물어보세요

On November 30, 2017 0

아이의 건강과 심리에 대한 궁금한 점을 베스트베이비(www.ibestbaby.co.kr) 온라인 애독자 엽서에 적어주세요. 전문가 자문단이 속 시원한 해답을 드립니다. 상담 내용은 다음 달 <베스트베이비>에 게재합니다.

HEALTH & CARE
PSYCHOLOGY​



 Q  생후 24개월 아이에게 삼시세끼 고기를 먹여야 하나요?
매일 삼시세끼 고기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영유아 영양기준량에 따르면 고기는 단백질 군으로 분류되며, 만 2세 아이는 하루에 200㎉, 약 120g 정도 단백질을 섭취하면 됩니다.

이때 고기만 먹이는 것보다 단백질 식품인 생선, 콩, 두부, 달걀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좋아요. 아침에는 두부, 점심엔 달걀, 저녁엔 육류 식으로 다양한 단백질 식품을 골고루 먹여 다양한 식재료의 맛을 경험하도록 돌봐주세요.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수석 연구원)



 Q  돌쟁이 아이를 키우는데 뇌흔들림증후군은 언제까지 조심해야 하나요?
성인은 머리 무게가 몸 전체의 2%지만, 아이는 10%를 차지해 몸에 비해 머리가 무겁습니다. 또한 머리를 지탱하는 목 근육도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신생아 때는 머리가 조금만 흔들려도 심한 충격을 받습니다.

생후 6개월은 되어야 아이 스스로 머리를 통제할 수 있으며, 만 3세까지는 뇌에 충격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생후 12개월 아이는 목 근육이 발달하고 고개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므로 뇌흔들림증후군에 걸릴 확률은 낮은데요.

가벼운 신체놀이나 일상생활에서 흔들림은 문제가 없지만 과하게 머리를 흔드는 놀이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김영훈(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Q  신생아 입에 뽀뽀하면 안 되나요?
충치를 일으키는 대표 원인균인 ‘무탄스균’은 구강에서 구강으로 옮습니다. 유치가 나서 자리를 잡는 생후 18~30개월 사이에 부모가 아이에게 뽀뽀를 해서 균을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2세 전에 뮤탄스균에 감염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10세 때 충치 발생률이 2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신생아기에는 괜찮지만 유치가 나는 시기에는 부모의 충치균이 아이 입으로 옮을 수 있으니 뽀뽀를 삼가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입으로 잘라 먹이거나 숟가락과 젓가락을 같이 사용해도 감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유성훈(스마일어게인 교정치과 원장)



 Q  6세 아이가 코를 자주 후벼서 코피가 나요.
아이들은 호기심으로, 또는 지루할 때 코를 후비며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대부분 성장하면서 코 후비는 데 관심이 없어지거나 친구들에게 놀림이라도 받으면 스스로 고치곤 합니다. 이처럼 코파는 습관은 아이 스스로 안하게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주 후벼서 코피가 나는 정도라면 아이가 코에 손을 대지 않게끔 손으로 하는 놀이를 제안하세요. 블록 조립이나 찰흙놀이 같은 놀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이 코로 가는 횟수가 줄어들 겁니다.

코피가 날 때는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콧방울을 10분 이상 눌러 지혈하세요.

김영훈(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Q  생후 40개월 아이가 저녁만 많이 먹어요.
먼저 저녁 식사량이 많은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저녁에 많이 먹고 자면 당연히 아침 식사량이 적은데요. 아침 식사량이 적으면 걱정스러운 마음에 점심 전 간식을 많이 먹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에게 주는 간식의 양을 점검하고 조절하세요.

간식은 식사로 부족한 영양을 채우기 위한 것으로, 하루 2회 식간에 먹이는 게 좋습니다. 아침과 점심 식사는 4시간 간격을 두고 그 사이에 간식을 한 번 먹이되 적당량을 주어야 합니다.

생후 40개월 아이에게 적당한 1회 제공량은 바나나 ½개 또는 우유 1잔 정도입니다. 그리고 간식은 귤 1개, 고구마 반 조각 등 종류를 하나로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수석 연구원)



 


 Q  6세 아들이 학습지를 풀 때 엄마 눈치를 많이 봐요.
지금 아이는 엄마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부모는 의도치 않게 아이의 행동에 성인과 동일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부모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아이의 연령을 고려해 너그럽게 이해해주세요.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한 다음 엄마의 얼굴을 살피고 불안해한다면 부드러운 표정으로 “엄마 기분이 안 좋았는데 널 보니까 기분이 좋네”라고 말해주세요. 또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고, 아이를 자주 꼭 안아줘 엄마의 사랑을 느끼게 해주세요.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Q  29개월 아들이 또래 아이들을 만나면 공격적인 태도를 보여요.
아이의 모든 행동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공격적인 행동은 방치하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놀이터에 가기 전 친구를 때리면 재밌게 놀 수 없으며 즉시 집으로 돌아올 거라고 아이와 약속하세요.

그리고 아이가 친구와 싸우면 떼를 쓰더라도 약속대로 집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반대로 아이가 친구들과 잘 놀면 크게 칭찬해주세요. 그리고 많은 아이들과 상호 작용하는 걸 어려워한다면 집으로 몇 명만 초대해 아이가 또래와 어울리는 자리를 마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소장)



 Q  30개월 된 딸이 오빠가 가진 물건은 무조건 사달라고 해요.
생후 30개월은 모방을 통해 언어와 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 눈에 오빠는 가장 흥미로운 대상이라서 무엇이든 따라하려는 행동을 보이는 겁니다. 이럴 때는 식기나 물컵 정도는 가능한 한 오빠 것과 똑같은 것으로 장만해 주세요.

그리고 오빠 물건을 갖고 싶다고 떼쓸 때는 먼저 큰아이에게 이것을 빌려줄 수 있는지 물어보고, 그다음 딸아이가 오빠한테 “이거 빌려줘”라고 말하게끔 시키세요. 이때 오빠에게 양보를 강요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동생이 무조건 오빠 것을 빼앗으려 한다면 동생에게 “기다려. 이건 오빠 거야. 빼앗는 건 나빠”라고 말한 뒤 행동을 멈추도록 지도하세요.

김이경(관악아동발달센터 소장)



 Q  14개월 아이가 화가 나거나 잠이 오면 높은 곳에 올라가서 뛰어내려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지만 언어 능력이 미숙하다 보니 위험한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 같습니다. 보여주기 식의 행동일 수 있으니 아이 혼자 있을 때도 같은 행동을 하는지 살펴보세요. 아이 본인이 다치거나 타인을 해치는 행동은 무조건 금해야 합니다.

보통 보여주기 식의 행동은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개선되지만, 위험한 행동은 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제지해야 합니다. 아이가 높은 곳에 올라가려고 하면 아이를 안아서 행동을 막으세요. 이때 포옹은 아이를 다독이는 게 아닌 속박하는 개념입니다.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소장)



 Q  20개월 아이가 반려 고양이를 자꾸 괴롭혀요.
생후 20개월에는 신체 능력이 발달해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활동 범위가 넓어집니다. 또한 호기심이 왕성해지는 시기라 소리를 내고 빠르게 움직이는 고양이에게 관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엄마가 고양이를 부드럽게 쓰다듬는 모습을 보여주고 모방하도록 유도하세요. 괴롭힘을 당한 고양이는 반사적으로 아이를 공격할 수 있으므로 평소 아이와 고양이가 노는 모습을 세심히 관찰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계속 괴롭히면 고양이가 스트레스로 인해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고양이에게 아이를 피해 쉴 공간을 따로 마련해주세요.

원민우(원민우 아동청소년 발달센터 원장)

 

아이의 건강과 심리에 대한 궁금한 점을 베스트베이비(www.ibestbaby.co.kr) 온라인 애독자 엽서에 적어주세요. 전문가 자문단이 속 시원한 해답을 드립니다. 상담 내용은 다음 달 <베스트베이비>에 게재합니다.

Credit Info

기획
위현아(프리랜서)

2017년 1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위현아(프리랜서)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