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내일의 빌리 엘리어트를 꿈꾸다

On July 26, 2017 0

튀튀 스커트 입은 사랑스런 소녀들을 보고 있노라니 문득 우리 아들에게도 발레를 가르쳐볼까 싶다면? 남자아이가 발레를 시작하기 전 알아둬야 할 것을 짚어봤다.

 



음악과 춤, 아름다운 의상 등 여러 예술적 요소가 어우러진 발레는 여자아이라면 한번쯤 배우고 싶어 하는 예체능 중 하나다. 남자아이들은 태권도나 수영, 축구교실에 다니는 게 일반적이지만 최근엔 발레를 배우는 아이도 조금씩 늘고 있다.

여자아이들 틈바구니에서 발레 동작을 취한 모습을 상상하면 다소 어색할지 모르지만 발레는 자세를 교정하고 근력, 유연성, 감수성을 길러줘 성장기 남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지난 3월, SBS <영재발굴단>을 통해 초등학생 발레리노들의 우아하면서도 힘찬 몸짓이 전파를 타면서 ‘발레는 여자아이만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깨기도 했다. 발레는 보통 골격이 형성되는 4~5세에 시작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동작을 따라 해야 하므로 5세 이상 아이에게 더욱 적합하다.




발레, 이런 남자아이에게 추천해요!
자세가 구부정해요
바른 자세는 성장의 필수 조건이다. 특히 유아기 아이의 자세가 좋지 않으면 성장기로 접어들수록 뼈가 틀어져 척추 건강에 좋지 않고 집중력을 떨어뜨려 학습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발레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몸을 곧게 편 ‘풀업’ 자세를 유지하므로 수업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자세가 교정된다. 굽은 등과 허리, 어깨, 휜 다리를 곧게 바로잡아주고 거북목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근력과 유연성이 떨어져요
발레는 시작 전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근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발레 동작은 우리가 평소에 쓰지 않는 신체 부위를 사용하므로 몸 구석구석 근육을 단련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다만 유아는 고관절이 제대로 자리 잡지 않아 어려운 자세를 취할 경우 근육과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정통 클래식 발레를 가르치고 싶다면 척추와 골반이 완성된 9세 이후에 시작하는 게 좋다.


조용하고 내성적이에요
남자아이라도 과격한 놀이나 스포츠보다 정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경우도 많다. 만약 아이가 활동적인 운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발레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차분하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제자리에서 음악에 맞춰 동작을 취하다 보니 내성적인 아이도 곧잘 따라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주제를 몸으로 표현하고 무대에서 공연을 펼치기도 하므로 소극적인 아이에게 자신감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좋다.



check point 남자아이 발레 시작 전 알아둘 것
아이의 성향을 파악한다
발레를 시작하는 연령인 5~6세는 남자와 여자의 성역할을 구분하는 시기. 아이의 성향에 따라 여자아이들 속에서 혼자만 남자라는 사실을 부끄러워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만약 아이가 쑥스러워한다면 수업을 억지로 강요하기보다 발레는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설명해줄 것. 발레리노가 나오는 동화를 보여주거나 비슷한 또래 남자아이가 있는 반에서 레슨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커리큘럼을 살펴본다
유아 발레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은 크게 문화센터와 발레학원으로 나뉜다.
문화센터는 발레 동작을 응용해 음악에 맞춰 스트레칭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등 비교적 어린아이들도 따라 하기 쉬운 프로그램이 대부분.

반면에 발레학원은 정통 클래식 발레를 가르치는 곳이 많은데 학원에 따라 유아반이 없거나 프로그램 난이도가 다소 높은 곳도 있다. 미리 학원의 커리큘럼을 살펴보고 아이의 관심도와 난이도에 따라 알맞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자.


발레복 준비는 천천히
간혹 의욕이 앞서 수업을 듣기도 전에 발레복부터 구입하는데, 아이가 발레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애써 장만한 의상이 무용지물이 된다. 레슨을 어느 정도 듣다가 마련해도 늦지 않으니 초반에는 흰 티셔츠와 검은색 타이츠로 대신할 것.

발레 슈즈는 미끄러짐을 방지하므로 처음부터 장만하는 게 좋은데, 인터넷 쇼핑몰이나 남대문시장 아동복 상가에서 살 수 있다. 발레 동작을 취할 때 발이 불편하지 않도록 아이 발 사이즈보다 10~15㎜ 정도 큰 것을 신는 게 좋다.

 

튀튀 스커트 입은 사랑스런 소녀들을 보고 있노라니 문득 우리 아들에게도 발레를 가르쳐볼까 싶다면? 남자아이가 발레를 시작하기 전 알아둬야 할 것을 짚어봤다.

Credit Info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김진섭
모델
김은호(5세)
도움말
이미하(줄리아발레아카데미 원장)
의상협찬
데이즈(1588-4349)

2017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김진섭
모델
김은호(5세)
도움말
이미하(줄리아발레아카데미 원장)
의상협찬
데이즈(1588-4349)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