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맘스라이프

소피아, 엠마, 노아, 에단, 리암…

우리 아이에게 어울리는 영어 이름은?

On March 15, 2017 0

아이가 영어유치원에 다니거나 영어 수업을 받게 되면 으레 영어 이름을 지어 오라는 숙제가 주어진다. 어떤 이름이 좋을까? 좋아하는 영화배우나 동화책 속 이름도 떠올려보지만 단박에 결정하기 쉽지 않다. 글로벌 시대, 아이에게 영어 이름 하나쯤은 필요한 법. 어떤 기준으로 이름을 정하면 좋을지, 영어 이름 지을 때 주의 사항은 없는지 알아보았다.


 ->
 영어 이름, 이렇게 지어라
 


1 한글 이름과 비슷한 소리의 이름도 좋다

재석은 Jason, 현아는 Hannah로 짓는 등 한국 이름과 비슷한 발음으로 영어 이름을 고르거나 이름 두자 중 한 글자를 따서 진우는 Jin, 민솔은 Min이나 Sol로 짓는 것도 괜찮은 방법. 

 

이렇게 영어 이름과 한국 이름의 발음이 비슷하면 아이도 새로 생긴 영어 이름을 어색해하지 않고 좀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단, 혜현의 앞 글자 ‘Hye’는 헤이 등 정확한 발음을 알기 어렵고 ‘광, 명, 혁, 권’같은 이중모음이 들어간 한글은 외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우니 피할 것.

 

2 특정 인물, 부정적 이미지 이름은 피한다

한민국에서 아이 이름을 ‘김정일’, ‘김일성’으로 짓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마찬가지로 독재자 히틀러를 떠올리는 Adolf(아돌프)나 영화 <양들의 침묵>의 살인마 Hannibal(한니발) 같은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이름, Madonna(마돈나), Rocky(로키)처럼 특정 인물을 떠올리는 이름도 놀림감이 될 수 있으 므로 피한다. 

 

이집트 여신의 이름에서 유래했고 한때 여아 이름으로 인기 높았던 이름 Isis(아이시스)는 테러 조직 ISIS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20년 만에 1000위 권 밖으로 밀려나며 기피 이름이 되었다.

 

3 발음이 쉬운 이름을 고른다 

만약 한국 이름이 재이(Jay), 수진(Sujin)처럼 외국인이 발음 하기 쉬운 이름이라면 굳이 영어 이름을 만들 것 없이 한국 이름을 그대로 써도 좋다. 단, 영어로 다른 뜻이 있진 않은지 고려하자.

 

가령 ‘봄’이라는 이름은 우리에겐 싱그러운 계절을 연상시키고 발음도 쉽지만, 정작 Bom으로 영문 표기하면 외국인들에겐 ‘봄’보다 ‘밤(ba:m)’으로 읽히는데다 폭탄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먼저 떠오른다. 실제로 유학시절 한동안 놀림감이 되었다는 한국 학생의 일화도 있을정도. 

 

이름의 영문 표기에도 신경 쓰자. 강 씨 성을 Gang으로 표기하면 ‘갱’으로 읽힐 수 있어 ‘Gang’보다 ‘Kang’으로 쓰는 편이 낫다. 또 한국 이름을 그대로 사용할 거라면 띄어쓰기를 없애고 표기할 것. 

 

재인을 Jae In으로 쓰거나 중간 바(-)를 사용해 Jae-In으로 쓰면 Jae가 미들네임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회화 수업이나 친구들끼리 부를땐 별 문제 없지만, 여권이나 비자 등 공식 문서에서는 종종 오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이름의 성별을 고려한다 

어느 나라에나 보편적으로 여자 이름, 남자 이름이라 여겨지는 이름이 있다. 영어 이름에도 남녀 구별이 있으며 각각의 성별에 따라 어원, 의미가 달라지므로 작명 전 이름의 성별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 최근에는 이름만 들어선 성별을 구별하기 힘든 중성적인 이름이 인기를 끄는 추세. 

 

미국사회보장국(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의 신생아 이름 등록 명부에 따르면 지난 10년 사이 중성적 이름이 60%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Dakota(다코타), Cameron(카메론), Skyler(스카일러) 등은 성별에 크게 상관없는 인기 있는 중성적인 이름으로 꼽힌다.

 

5 어원, 뜻을 찾아보자 

한자어 이름이나 순한 글 이름에 의미가 담겨있듯 영어 이름에도 제각각 어원과 뜻이 있다. Elizabeth(엘리자베스)의 어원은 히브리어로 ‘신의 맹세’, 디즈니 인기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여주인공 Elsa(엘사)는 고대 독일어가 어원으로 ‘귀족적인’이라는 의미다. 

 

이왕 짓는 이름인 만큼 담긴 뜻을 알아보고 아이에게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보자. 몇 해째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Noah(노아)는 히브리어 어원으로 ‘안락한, 편안하다’라는 의미를 지녔다.

 

tip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름은? 

 


 +
 Girl 

2016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이름은 소피아였다. 한때는 고리타분한 구식이름으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최근 몇 년 새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엠마는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이름으로 품위 있으며 아름다운 어감이 특징. 샬럿은 2015년 영국 왕실에 샬럿 공주가 탄생한 후 인기가 높아지며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  Boy

남아 이름 1위의 잭슨은 미대선이 치러진 2016년 여러 이유로 관심이 쏠렸던 미국 7대 대통령 ‘앤드루 잭슨’, 팝스타 ‘마이클 잭슨’의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의지 강한 전사’라는 뜻의 리암은 아일랜드어 윌리엄(William)에서 유래했다. 우리에겐 리암 니슨이라는 배우 이름으로 익숙하다. 에단은 수년간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이름. <미션 임파서블>의 주인공 이튼 헌트(Etan은 Ethan의 현대식 히브리어)를 비롯해 작품 속 남주 이름으로 자주 등장한다

 

 

Credit Info

기획
박시전 기자
사진
추경미
참고도서
<글로벌 시대의 영어이름사전>(동아시아)
소품협찬
마켓엠(02-3143-4769, www.market-m.co.kr)

2017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박시전 기자
사진
추경미
참고도서
<글로벌 시대의 영어이름사전>(동아시아)
소품협찬
마켓엠(02-3143-4769, www.market-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