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유아 카페인 주의보

On July 14, 2016 0

요즘 편의점 ‘스누피 커피우유’가 화제다. 겉면의 귀여운 스누피 캐릭터 때문에 어린이 음료 같지만 성인용 에너지 음료보다도 카페인 함량이 높아 논란이 일고 있는 것. 전문가들은 의외로 아이들이 섭취하는 카페인의 양도 상당한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GS25에서 파는 자체 브랜드(PB) 제품인 ‘더 진한 커피 담은 커피우유’는 ‘악마의 우유’로 불린다. 귀여운 스누피가 졸린 눈으로 한 손에는 도넛, 한 손에는 우유를 들고 입맛을 다시고 있지만 이 안에는 237㎎(500㎖ 기준)의 카페인이 들어 있기 때문. 

 

레드불(250㎖)의 카페인 함량이 62.5㎎임을 감안하면 깜짝 놀랄 만한 수치다. 이처럼 편의점과 마트에는 카페인을 다량 함유한 식품이 의외로 많다. 2007년 한국 소비자원과 한국식품영양재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이 즐겨 먹는 초콜릿이나 탄산음료, 커피를 넣은 과자, 사탕, 빵, 유제품 등에 카페인이 광범위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제공량 기준으로 커피 함유 가공유 46.70㎎, 케이크 35.5㎎, 아이스크림 33.0㎎ 등 커피를 첨가한 제품의 카페인 함량이 높은 편이고, 아이들이 즐겨 마시는 콜라 또한 카페인 함량이 24.68㎎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한 어린이의 카페인 1일 섭취 기준(체중 1㎏ 당 2.5㎎ 이하)으로 따져봤을 때 커피를 넣은 우유, 아이스크림, 케이크, 빙과류, 음료, 초콜릿 등을 다량 섭취할 경우 카페인 1일 섭취 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에 식품에 대한 카페인 함량 표시 기준이 없다는 것. 액체 식품의 경우 카페인이 ㎖당 0.15㎎ 이상 함유돼 있으면 ‘고카페인 함유’ 표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다류와 커피 및 제품명, 제품명의 일부로 ‘커피’ 또는 ‘차’로 구분되는 제품은 별도 표시를 하지 않아도 돼 실제 카페인 함유 여부와 함량을 알기 힘들다. 

 

가공식품류 또한 카페인 함량 표시가 의무화돼 있지 않고 자율적으로 표시하는 식이다. 

 

초콜릿, 탄산음료 과다 섭취에 주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취약계층의 카페인 일일 권장량의 설정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이 카페인 함유 과자와 음료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으며, 초등학생 4명 중 1명꼴로 기준량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만 6~11세 어린이의 10%는 미국의 권고 기준치인 100㎎을 훨씬 초과하는 평균 149㎎의 카페인을 섭취하고, 0~5세 영유아 또한 12.7%가 기준량을 초과하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피로를 풀어주고 집중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지만 과잉 섭취하면 불안, 초조, 신경과민, 흥분, 불면증, 카페인 중독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체격이 작은 유아나 성장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적은 양의 카페인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과잉 섭취에 따른 부작용도 심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250㎎ 이상이면 수면장애나 잦은 소변, 가슴 두근거림, 흥분, 동요 등12가지 증세가 나타나고, 이 가운데 5가지 이상 증상을 보이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아이 간식으로 커피 함유 제품, 초콜릿 함유 제품, 카페인이 첨가된 음료 등을 과다 섭취하지 않게 주의하고, 호기심에서 부모가 마시는 커피나 커피우유, 에너지 음료 등을 마셔보겠다고 할 때는 엄격히 금해야 한다.  

 

 

카페인을 첨가한 제품의 카페인 함량표 

               구분                     1회 제공량  평균 카페인 함량(mg)​     

 초콜릿 함유 과자                          2.2

 초콜릿 함유 도넛                          4.0

 커피 함유 도넛                                6.6

 초콜릿 함유 케이크                                  6.4

 커피 함유 케이크                         35.5

 초콜릿 함유 아이스크림                             9.7

 커피 함유 아이스크림                   33.0

 초콜릿 함유 비스킷                         3.62

 초콜릿                                    14.89

 커피 함유 가공유                        46.70

 초콜릿 함유 가공유                             3.48

 콜라                                                     24.68

 코코아 가공품류                         5.45

* 한국소비자원 실험 결과에서 발췌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성나영
도움말
김영훈(의정부 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2016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성나영
도움말
김영훈(의정부 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