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일당백! 재활용품 운동놀이 장난감

On April 19, 2016 0

여기저기 굴러다니는 재활용품으로 운동놀이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재활용품의 쓰임새를 생각해보고 신나게 놀면서 운동 능력도 기를 수 있다.

 

3~4years 
손놀림이 정교하지는 않지만 공을 굴리거나 던지는 것은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시기. 볼링이나 고리던지기 등으로 운동 능력, 집중력은 물론 성취감도 기를 수 있다.


일회용 접시 징검다리  

한 발씩 건너며 균형감각과 공간 지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실 길이를 달리 해 징검다리 간격을 조절하거나 접시 한 개에 실을 여러 개 연결해 여러 갈래 길을 만드는 것도 색다른 재미. 

 



준비물 일회용 접시 3개, 색종이, 펀치, 실 

➊ 색종이로 숫자를 오려 붙여 일회용 접시를 꾸민다. 색연필이나 스티커를 이용해 꾸며도 좋다. 

➋ 일회용 접시의 가장자리를 펀치로 뚫는다. 

➌ 구멍 사이에 실을 끼워 징검다리를 만든다. 

 

페트병 볼링 

페트병으로 볼링핀을 만들어 조르르 세워두고 공을 굴려 볼링 놀이를 해보자. 쓰러진 볼링핀을 삼각 대형으로 세우며 공간 지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쓰러뜨린 볼링핀에 적힌 알파벳을 말하는 놀이를 해도 재미있다.

 


준비물 페트병(500㎖) 6개, 색종이, 셀로판테이프, 펠트지, 목공용 풀, 우드락(40×40cm), 색지
➊ 깨끗이 씻은 페트병에 색종이를 오려 셀로판테이프로 붙인다. 

➋ 펠트지를 A, B, C 등 알파벳 모양으로 오린 뒤 목공용 풀로 붙여 페트병을 꾸민다. 

➌ 세모로 자른 우드락에 색지를 붙이고 페트병을 세울 자리에 색종이를 동그랗게 오려 붙인다. 

 

 

일회용 접시 고리던지기

키친타월 속심에 일회용 접시로 만든 고리를 던져 끼우는 놀이. 대근육 발달은 물론 집중력과 미세운동 조절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처음에는 막대를 가까이 두었다가 점점 멀어지게 해 난이도를 조절하면 더욱 스릴 넘치는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준비물 일회용 접시 4개, 키친타월 속심, 색지, 셀로판테이프, 색종이, 풀

➊ 키친타월 속심은 색지로 감싼 뒤 셀로판테이프를 이용해 일회용 접시에 붙인다.
➋ 일회용 접시의 가장자리를 4~5cm 남기고 가운데를 오려내 고리를 만든다. 

➌ 색종이를 다양한 모양으로 오려 고리에 붙여 꾸민다. 

 

 

5years ~ 

양손 사용이 자유로워져 목표물을 정확히 맞힐 수 있다. 나무젓가락을 던져 넣는 투호놀이나 풍선을 이용한 테니스, 미니 농구 등을 즐겨보자. 

 

 

나무젓가락 투호 

각티슈 통 안에 나무젓가락을 던져 넣는 놀이로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길러준다. 2개의 각티슈 통을 각각 다르게 꾸민 다음 번갈아가며 나무젓가락을 넣는 게임을 하면 더욱 재밌다. 

 


준비물 각티슈 통 1개, 색지, 셀로판테이프, 색종이, 풀, 나무젓가락, 종이테이프

➊ 빈 각티슈 통을 반으로 자른 뒤 각각 색지로 감싸 셀로판테이프로 붙인다.

➋ 색종이를 나무, 별 등 모양으로 오려 각티슈 통에 풀로 붙여 꾸민다.
➌ 나무젓가락을 종이테이프로 감싼 다음 색종이를 붙여 장식한다. 

 

 

풍선 테니스 

일회용 접시에 나무젓가락을 붙여 테니스 라켓을 만들어보자. 풍선을 떨어트리지 않고 누가 더 많이 치는지 내기를 하며 순발력을 기를 수 있다.



준비물 일회용 접시 2개, 나무젓가락, 종이테이프, 셀로판테이프, 풍선, 매직
➊ 나무젓가락을 종이테이프로 감싼 뒤 일회용 접시에 셀로판테이프로 붙인다. 

➋ 일회용 접시에 종이테이프를 붙여 테니스 라켓 모양을 낸다. 

➌ 풍선을 분 다음 매직으로 테니스공 모양의 선을 그린다. 

 

 


각티슈 농구

각티슈로 만든 농구대에 공을 넣으려면 서 있는 지점과 골대와의 거리도 생각해야 하고, 점프를 하며 공을 던져야 하므로 공간감과 운동 능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각티슈 통 여러 개를 각기 다른 높이에 붙여두면 더욱 재미있다. 

 



준비물 각티슈 통 1개, 색지, 우드락(40×50cm), 양면테이프, 리본, 목공용 풀 

➊ 각티슈 통의 윗부분은 잘라낸 다음 풀로 색지를 붙인다. 

➋ 우드락에 양면테이프로 색지를 붙인 뒤 목공용 풀로 리본을 붙여 농구 백보드를 만든다. 

➌ 우드락에 각티슈를 양면테이프로 붙여 고정한다. 

 

 

6years ~ 

어느 정도 운동 능력이 발달한 시기로 날아오는 공을 받거나 작은 구멍에 공을 넣는 등 순발력과 집중력, 미세한 조절 능력이 필요한 놀이도 제법 능숙하게 할 수 있다. 

 

 

우유통 캐치볼 

플라스틱 우유통의 끝을 잘라 글러브처럼 만들어 상대방이 던진 공을 받으며 순발력을 기르는 놀이. 신문지로 공을 만들면 더욱 안전하게 캐치볼을 즐길 수 있다. 

 



준비물 플라스틱 우유통 1개, 종이테이프, 신문지 

➊ 깨끗이 씻은 우유통 바닥을 칼로 자른다.

➋ 잘려진 우유통 끝부분을 종이테이프로 붙여 장식한다.  

➌ 신문지를 구겨 공을 만든 다음 종이테이프로 감싼다. 

 

 

키친타월심 골프 

종이 상자의 뚫린 구멍에 골프공을 넣으려면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익숙해지면 상자에 구멍을 여러 개 뚫고 각 구멍마다 점수를 다르게 매겨 내기를 해도 재미있다.

 



준비물 라면상자 1개, 색지, 박스테이프, 색종이, 키친타월심 2개, 휴지심 1개, 종이테이프
➊ 라면상자를 색지로 감싸 박스테이프로 붙인 뒤 앞면에 칼로 지름 10cm 정도의 구멍을 만든다. 

➋ 색종이를 오려 토끼 얼굴처럼 꾸민다. 

➌ 키친타월심을 2개 이어 붙인 것과 휴지심을 각각 색지로 감싼뒤 키친타월심 끝에 휴지심을 박스테이프로  붙여 골프채를 만든다. 

 

 

종이컵 공놀이

우드락에 붙인 종이컵에 탁구공을 넣는 놀이. 종이컵에 공을 넣을 때마다 점수를 얻는 식으로 다트와 비슷하다. 작은 종이컵에 공을 던져 넣어야 하므로 집중력과 공간감각 능력이 길러진다. 


준비물 종이컵 3개, 색종이, 우드락(30×45cm), 색지, 양면테이프, 목공용 풀

➊ 종이컵에 색종이를 오려 만든 숫자를 붙인다.
➋ 우드락에 양면테이프로 색지를 붙인 다음 목공용 풀로 종이컵을 고정한다. 

➌ 색종이로 점수판을 만들어 목공용 풀로 붙인다. 

여기저기 굴러다니는 재활용품으로 운동놀이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재활용품의 쓰임새를 생각해보고 신나게 놀면서 운동 능력도 기를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주현, 이혜원
어시스트
김도담
도움말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임현희 (리틀버디교육연구소 소장), 함현진(도담언어심리발달센터 원장)

2016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주현, 이혜원
어시스트
김도담
도움말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임현희 (리틀버디교육연구소 소장), 함현진(도담언어심리발달센터 원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