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 #Telosa

식량과 에너지를 자급자족하고, 녹색경제 활동만 가능한 도시. 자동차 통행이 금지되거나, 차로가 존재하지 않는 미래 도시에서 살아갈 방법을 궁리했다.

UpdatedOn October 08, 2022

3 / 10
/upload/arena/article/202210/thumb/52083-498497-sample.jpg

 

자신만의 도시를 꿈꾸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은 <심시티>로 만족하지만, 과감하고 이상적이며, 실험적인 자본가는 허무맹랑한 꿈을 실현시킨다. 미국 서부 사막에는 아무것도 없다. 몇몇 오래된 도시가 있지만 도시라고 부르기도 어려운 작은 마을이다. 아무도 일구지 않은 광활한 대지는 어쩐지 <심시티> 스타트 화면처럼 보인다.

미국 서부에선 민간 주도 스마트시티 건립이 진행 중이다. 사막에 스마트시티를 짓겠다는 설계안을 민간 기업들이 내놓고 있다. ‘텔로사’도 아직 청사진에 불과한 스마트시티다. 미국 월마트 경영자였던 마크 로어는 40년간 미국 서부 사막에 미래 도시를 짓겠다고 발표했고, 계획 중 하나로 ‘텔로사’를 공개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텔로스(이상적 목적)’가 어원으로 이상주의자를 위한 도시다. 마크 로어는 ‘텔로사’에서 평등주의를 실현하고, 개혁된 자본주의를 적용하겠다는 말을 덧붙였다. ‘버닝맨 축제’ 기간 네바다 사막 한복판에 일시적으로 생겨나는 평등한 도시 ‘블랙록 시티’가 연상된다. 하지만 ‘블랙록 시티’는 ‘버닝맨’을 불태운 후 사라지는 신기루 같은 도시다.

하여튼 기술보다 이념을 먼저 드러낸 ‘텔로사’는 네덜란드 건축사무소 BIG에서 맡았다. BIG의 설립자 비야케 잉겔스는 텔로사가 도쿄의 깨끗함, 뉴욕의 다양성, 스톡홀름의 사회적 서비스가 결합된 도시라고 설명한다. ‘텔로사’에서 식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정답은 태양광이다. 태양광으로 전력을 생산해 도시에 전기를 공급하고, 저수지와 수경재배 농장으로 식량을 만든다. 산을 깎아 태양광을 설치한 우리나라 사람들은 태양광으로 도시를 운영할 전기를 생산한다는 말을 믿지 못할 거다. 하지만 텔로스는 청사진일 뿐이다. 아직 어디에 건립할지 대지도 정해지지 않았다. 대지에 맞춰, 주변 환경에 맞춰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면 된다. 텔로스는 이념과 목적이 뚜렷한 도시다. 텔로스의 정신은 도시 중앙의 대형 전망대 ‘이퀴티즘(Equitism)’를 통해 가장 낮은 곳까지 퍼지리라.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22년 10월호

MOST POPULAR

  • 1
    경이로운 세계
  • 2
    아름다운 전시는 어디에나 있다
  • 3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 4
    Classic Finishing
  • 5
    괴짜 자동차

RELATED STORIES

  • LIFE

    가정의 달을 함께할 5월의 페스티벌 4

    힙합, 뮤지컬, 테크노, 재즈까지.

  • LIFE

    Destination 2024

    일상으로 다시 돌아온 여행은 코로나19 이전과 어떻게 달라졌을까. 2024년 한국 사람들은 어디에서 어떤 여행을 떠나고 싶은 걸까. 여행업계 맨 앞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각자의 힌트와 의견을 들려주었다.

  • LIFE

    가격대 별 '자토바이' 입문 가이드

    지금 가장 스타일리시한 교통수단.

  • LIFE

    연기 없는 저녁

    아이코스는 ‘IQOS Together X’ 이벤트를 통해 어떤 말을 건네고 싶었을까? 그 이야기 속에는 꽤 진지하고 유쾌한 미래가 있었다.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MORE FROM ARENA

  • ISSUE

    선수피셜! 김동은 프로의 골프웨어 스타일링 TIP

  • FASHION

    NEW ORDER

    하우스의 코드를 다채롭게 해석한 디올 맨의 새로운 백 앤 슈즈.

  • LIFE

    궤도

    달의 표면에서 커피를 마신다.

  • VIDEO

    4가지 기술

  • INTERVIEW

    수입차 브랜드의 리더들: 제프 매너링

    수입차 시장을 선도하는 굵직한 브랜드의 대표들을 만났다. 한국 생활 2년 차에 접어든 그들이 말한다. 한국 자동차 문화와 코로나 시대의 브랜딩 활동, 직장인으로서의 깨달음에 대해.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