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니엘의 저편

스물넷 니엘의 꿈은 가요 프로그램에서 1위 하는 일이 아니다. 더 멋있어 보이거나 돈을 많이 버는 일도 아니다. 꿈의 저편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된 집 한 채와 차 한 대만 그려뒀다. 지금은 오직 부끄럽지 않은 뮤지션이 되고 싶다. 니엘의 진짜 무대는 지금부터다.

UpdatedOn January 17, 2017

 

줄무늬 터틀넥 풀오버는 힐피거 에디션 제품.

나이 스물넷에 데뷔 8년 차다.
그러네. 17세에 데뷔했으니까. 기분이 이상하다, 새삼.

그간 많은 게 변했겠다. 목소리도 바뀐 것 같은데?
맞다. 노래 실력도 많이 늘었고. 키도 컸다. 데뷔 후 7~8cm쯤 자랐다.

데뷔하기 전에는 음치에 박치였다는 말을 들었다. 지금은 틴탑의 메인 보컬인데.

그랬다. 하하. 보컬 선생님한테 엄청나게 혼나면서 연습했다.

본인도 알고 있었나? 음치에 박치인 걸.
나는 정말, 전혀 몰랐다. 친형도 나랑 똑같은 수준인 데다 목사님인 아버지도 진짜 음치였다. 성가대와 함께 노래 부르실 일이 많았는데도 말이다. 어머니도 마찬가지였다. 가족 모두가 그랬으니 나 스스로 내가 음치인 줄 몰랐다. 보컬 선생님께 혼나면서도 이유를 몰랐다. 녹음해서 들어보니 알겠더라. 그런데 몰랐으니 시작할 수 있었던 거다. 음치에 박치인 줄 알았다면 과연 데뷔할 마음을 먹을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데뷔 초 나는 정말 어렸고 별 생각이 없었다. 회사에서 시키면 시키는 대로 했다.

지금은 다른가?
원하는 게 분명해졌다. 욕심도 달라졌고. 신인 때는 기껏 ‘가요 프로그램에서 1등 해야지’ 하는 게 욕심이었다. 지금은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찾고, 기어코 잘해내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 결국에는 좋은 뮤지션이 되고 싶다.

곧 두 번째 솔로 앨범을 발표할 거라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아직은 타이틀곡도 확정하지 못했다. 마무리할 일이 많다.

약간의 브리핑을 한다면?
지난 솔로 앨범 타이틀곡 ‘못된 여자’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때보다 조금 더 ‘딥하게’ 가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센 걸 하고 싶었다. 퍼포먼스도 강화하고. ‘못된 여자’ 때 미디엄 템포의 춤을 췄다면 이번에는 타이틀곡을 댄스곡으로 정해서 퍼포먼스 위주의 무대를 해보고 싶었는데, 그렇게는 안 될 것 같다.

<아레나>와의 지난 인터뷰에서 밝히길, 길을 걷다가도 멜로디가 생각나면 바로 읊조리며 녹음하는 습관이 있다고 했는데.
여전히 그런다. 휴대폰 음성 메모함에 멜로디 녹음 파일이 엄청 많다. 셀 수 없다. 가사도 생각나는 건 모조리 녹음하거나 써놓는다. 수시로 저장하다 보니 너무 많은데. 뭐, 기억하기 위해 녹음하는 거니까.

‘못된 여자’ 발표할 무렵에 작곡하려고 산 키보드와 모니터는 잘 쓰고 있나?
그때 미디도 배우고 맥북도 샀다. 아직 전문가처럼 하지는 못한다. 실제 발표하는 곡은 가사 작업만 하고 있다. 새 앨범에도 내가 쓴 곡이 들어갈 거다. 야심차게 준비한 곡이 몇 있다. 좀 심오하다. 앨범에는 들어가지 않고, 믹스테이프로만 낼 곡도 하나 있는데 가제가 ‘텔레비전’이다. 이렇게 시작하는 동요가 있지 않나.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그 노래를 모티브로 삼았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오면 우리 가족은 웃는데 지금의 나는 너무 지쳐 있는 것 같다는 식의. 믹스테이프로 낼 곡이 하나 더 있는데 아직 제목은 미정이다. 팬들에게 고맙다는 말과 사실은 이런 음악이 하고 싶다는 말을 담은 노래다.

심오한 걸 하고 싶었나? 왜?
글쎄. 세고, 강하고, 깊은 걸 하고 싶어졌다. 요즘 뮤지션 위켄드(Weeknd)에게 완전히 꽂혔다. 빌보드를 거의 ‘씹어 먹고’ 있던데. 그의 옛 노래까지 다 찾아 듣고 있다. 목소리 좋고 노래 잘하는 건 말할 것도 없고, 음악적 성향이 나와 비슷하다. 내가 만들고 싶은 음악적 색깔과 거의 유사하다. 태민 선배님도 굉장히 좋아한다. 태민 선배님 무대나 인터뷰를 다 찾아서 본다. 태민 선배님을 보면서 이번 앨범에서 퍼포먼스를 강화하고 싶다는 마음을 먹었다.  

라이닝 포인트 퍼 코트는 오디너리 피플 제품.

라이닝 포인트 퍼 코트는 오디너리 피플 제품.

퍼 트리밍 장식 가죽 재킷은 커스텀멜로우, 스터드 포인트 어깨 장식은 꼼 데 가르송, 가죽 팬츠는 준 지, 스웨이드 구두는 비비안 웨스트우드 제품.

퍼 트리밍 장식 가죽 재킷은 커스텀멜로우, 스터드 포인트 어깨 장식은 꼼 데 가르송, 가죽 팬츠는 준 지, 스웨이드 구두는 비비안 웨스트우드 제품.


태민은 솔로일 때 무대를 자신이 꽉 채워야 한다는 강박이 크다고 하더라. 니엘은 어떤가?
나는 일단 팀으로 무대에 올라갔을 때보다 몇 배는 더 떤다. 아니, 몇십 배. 지난 솔로곡 ‘못된 여자’는 무대의 첫 시작을 오롯이 나 혼자 했다. 댄서도 없이. 무섭더라. 하하.

무대를 마친 후 되짚기도 하나?
모니터링은 계속 한다. 사실 ‘못된 여자’로 활동할 때는 무대 위에서 만족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 미진한 부분이 구체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그냥 부족하다는 느낌이 오기도 한다. 언제나 너무 아쉽다는 마음뿐이다.

이번 앨범이 처음보다 신경 쓰이나?
훨씬 더. 그래서 조금 예민한 상태다. 어쨌든 잘하고 싶다. 요즘은 계속 녹음하는데, 최근에 작업한 곡을 녹음하자마자 독감에 걸렸다. 그 곡 녹음하는 내내 너무 신경을 쓴 것 같다. 작업을 마치니 바로 몸살감기가 오더라.

결국 잘 끝냈나?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아서 수정하겠다고 했다. 나는 원래 엄청나게 무디고 느슨한 사람인데… 일을 시작하면서는 완벽해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무대, 노래에 있어서는 준비가 덜 된 모습을 보여주기 싫다.

무엇에 여전히 느슨하고 무딘가?

외모. 내 외모가 어떻게 보이든 아예 신경을 안 쓴다. 그런 부분에는 많이 무디다.

아까 소속사 홍보팀이 ‘셀카’ 한 컷 부탁할 때 곤혹스러워하더라. “‘셀카’ 같은 거 정말 못 찍겠다”고 말했는데.
내 얼굴 찍는 일에 관심이 없다. 부담스럽고 힘들다. 내 휴대폰에 저장된 ‘셀카’라고는 회사에서 요청한 사진 말곤 없다. 사실 ‘셀카’뿐 아니라 사진 찍히는 것 자체가 좀 그렇다. 오늘처럼 화보 촬영할 때도 마찬가지다. 카메라 렌즈가 날 향해 있고 많은 사람의 시선을 받고 있자면… 내가 연예인인가? 이런 생각이 문득 들고.

연예인이지!
나는 연예인이라는 생각을 정말 안 한다. 그래서인지 화보든 방송이든 내가 못생기게 나와도 그런가 보다 한다. 내 얼굴이 원래 이런 걸 뭐. 초등학생 때부터 그랬다.

보통 청년기에 들어서면 멋있어 보이고 싶지 않나?
그런가? 그런 마음이 있었는지, 지나갔는지 생각도 안 난다. 그런 욕구가 거의 없는 편인 것 같다.

‘쿨’해서 인기 있는 남학생이었을 것 같다.

조금? 초등학교 때는 그랬다. 하하. 그런데 그때 내가 좀 독특했던 게, 어떤 여자애가 나에게 사귀자고 하면 “그래” 하고는 만나질 않았다. 단 한번도 만난 적이 없다. 그냥 남자친구들이랑 몰려다니며 놀기만 하고. 그때는 그렇게 노는 게 제일 신났으니까.

곧 두 번째 솔로 앨범을 발표할 테고, 나이는 스물넷이 됐다. 어떤 남자가 되어가는 것 같나?

멋 부리는 데는 여전히 별 관심 없고 친구들이랑 노는 거 좋아한다. 옷에 관심은 있지만 여전히 옷 두 벌 살 수 있을 때, 한 벌만 사고 남은 돈으로 차라리 맛있는 걸 사 먹고 싶어 하고. 남자로서는 초등학생 때의 성향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어떤 남자가 되고 싶은가?
남자는 모르겠고,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를 종종 생각한다. 긍정적으로 사는 사람이고 싶고, 성공한 어른이 되고 싶다.

니엘에게 성공은 뭔데?
딱 내 이름으로 된 집이랑 차만 있으면 된다.

담백하다.
돈을 많이 벌고 싶지도 않다. 그렇다고 적게 벌고 싶은 건 아니고. 그런데 집은 주택이면 더 좋겠다. 마당이 있으면 좋겠다. 수영장도 있으면 엄청 좋을 텐데. 음. 지하 공간을 만들어서 친구들 불러 같이 게임할 수 있는 PC방을 꾸밀까. 2층에는 칵테일 바, 3층에는 당구대 같은 걸 놓고… 4층에 다락방 만들어서 아주 작은 침실로 설계하고. 자는 공간은 작아도 된다.

그리는 집이 점점 커지는데? 차는? 지난 인터뷰에서 벤틀리를 좋아한다 했는데 여전한가?
벤틀리도 좋은데 꼭 사고 싶은 차가 하나 생겼다. 포르쉐 911. 흰색 몸체에 빨간 지붕이 덮인 모델을 타고 싶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이경진
PHOTOGRAPHY 레스
STYLIST 조은정
HAIR&MAKE-UP 이소연
ASSISTANT 김윤희

2017년 01월호

MOST POPULAR

  • 1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 2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 3
    안부를 물어오는 봄날의 노래
  • 4
    보테가 베네타의 새로운 ‘안디아모’ 캔버스 백
  • 5
    THE ELEGANT LIFE with WORK and FAMILY

RELATED STORIES

  • LIFE

    사카모토 류이치에게

    사카모토 류이치는 떠났지만, 그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흐른다. 3월 28일. 사카모토 류이치의 1주기를 앞두고, 그를 보며 듣고 사랑했던 사람들에게 질문을 건넸다. 오래된 서랍 속 편지 같은 이야기들이 돌아왔다.

  • LIFE

    만화책의 탄생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몬스터> <꽃보다 남자> <주술회전>까지. ‘만화의 종가’ 서울미디어코믹스를 찾아가 만화책 한 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듣고 왔다.

  • LIFE

    자연을 품은 스테이 4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쉼과 안정을 찾고자 한다면.

  • LIFE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경기도 근교 벚꽃 명소 4

  • LIFE

    발리로 떠나는 이유

    떠날 수만 있다면 주저 없이 발리를 찾는 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MORE FROM ARENA

  • FASHION

    Face Of Summer

    여름이 뉘엿하게 드리운 금빛 시계의 얼굴.

  • REPORTS

    Culture Journal

    ‘요즘 재밌는 거 뭐 있어?’라는 질문에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할 수 있는, 6월이 가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이슈 11가지.

  • FASHION

    엠포리오 아르마니 x 차학연

    모던하고 섬세한 엠포리오 아르마니 2023 S/S 컬렉션과 여유로움을 아는 차학연의 이상적인 만남.

  • ARTICLE

    FLEECE PLEASE

    플리스 활용 지수로 살펴본 만지고 싶고, 입고 싶은 매력적인 플리스 룩.

  • FASHION

    Harmony in COS

    서로 다른 우리가 비로소 하나인 듯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