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REPORTS MORE+

응답하라, 경성 영화

2016년 한국 영화의 중요한 키워드는 ‘경성’이다. 일제강점기 경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우리네 한(恨) 많은 삶에 주목한 영화가 줄줄이 개봉 (혹은) 대기 중에 있다. 왜?

UpdatedOn March 14, 2016

3 / 10
/upload/arena/article/201603/thumb/27991-112764-sample.jpg

 

 

경성 배경 영화가 펼쳐진다. 일제강점기에 스물여덟 짧은 생을 마감한 시인 윤동주의 청춘을 다룬 이준익 감독의 <동주>가 이미 개봉해 호평받았다. 사라 워터스의 <핑거 스미스>를 영화화한다고 해서 화제 모은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는 원작의 영국 빅토리아 시대 배경을 1930년대 경성으로 옮겨 두 여인의 사랑을 묘사한다. 박흥식 감독의 <해어화>는 최고의 가수를 꿈꾸는 여인과 당대를 풍미한 작곡가가 1940년대 경성에서 어떤 운명에 휩쓸리는지 주목한다. 허진호 감독의 <덕혜옹주>와 김지운 감독의 <밀정>은 각각 조선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가 일제강점기에 겪었던 비극적 삶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과 그를 둘러싼 투사들의 배신과 음모를 블록버스터급으로 만들 예정이다.

2007년과 2008년, <기담>(2007), <라듸오 데이즈> <원스 어폰 어 타임> <모던 보이>(이상 2008) 등 소위 ‘경성 영화’가 집중된 적이 있지만, 2016년처럼 굵직한 감독들이 대거 투신한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여름, 비슷한 배경과 소재로 천만 이상의 관객을 끌어모은 최동훈 감독의 <암살>이 기폭제였다고 말하는 건 아주 틀렸다고 할 수 없지만, 유행의 이유를 설명하는 적확한 분석은 아니다. 한 편의 영화가 흥행에 크게 재미 보았다고 해서 이를 쫓는 대여섯 편의 작품이 (한꺼번에 기획될 수 있을지 몰라도) 비슷한 시기에 차례로 개봉한 예는 없었다.

오히려 한국 사회의 구성원 다수가 공유하는 어떤 욕망이 영화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보는 편이 옳다. 예컨대 <베테랑> <내부자들> <검사외전>까지, 재벌 3세의 악행과 정·경·언이 유착된 검은 거래와 검찰 내부의 비리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 사회의 불의와 부조리에 대해 한국인이 느끼는 배신감이 얼마나 큰지, 또한 선한 편이 승리하는 영화의 해피엔딩에 카타르시스를 만끽하는 관객이 많다는 건 정의와 상식과 도덕이 바로 서기를 바라는 욕망의 끓는점이 최고점에 도달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증명한다.

천만(에 가까운) 흥행은 영화의 오락성만으로 달성하기 힘든 수치다. 사회의 수면 아래에서 들끓는 집단의 욕망을 건져 올릴 때 비로소 가능해지는 영역이다. 실제로 <암살>은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친일 역사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2시간 20분이라는 긴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천만 관객 동원에 성공한 경우다. <동주> <아가씨> <해어화> <덕혜옹주> <밀정> 등에 쏠리는 관심은 오락적 재미도 물론이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작금의 한국 사회를 어떻게 반영해 결말을 내릴지에 대한 궁금증을 포함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와 같은 배경을 인지한다면 경성 영화가 올해 유독 두드러진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경성은 한국의 근대와 현대가 교차하는, 한국과 일본이 충돌하는, 친일(親日)과 반일(反日)이 대립하는 공간으로 혼란한 한국을 상징한다. 혼란의 정체는 일본의 군국주의와 이에 붙어먹은 친일파들의 압제로, 2016년 경성 배경 영화들은 피지배층으로 전락해 고통받는, 그래서 지배층에 저항하는 이들의 삶에 주목한다. 그만큼 한국 사회가 돌아가는 지금의 꼴이 일제강점기 경성 시대와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영화의 발현이다.

단적으로 지난해 12월 이뤄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협상’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한국에 굴욕적이고 불리한 내용이 수두룩해 충격을 안겨줬다.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졸속으로 진행한 이 협상은 일본 정부가 책임을 인정하고 위안부 재단 설립 비용 10억 엔을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하지만, 법적인 책임은 명시하지 않은 채 일본의 도의적인 책임만 언급하고 ‘단돈’ 10억 엔 지원 역시 배상이 아닌 보상 차원으로 책정되었다. 게다가 이번 협상을 최종적으로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일본 측에 더는 왈가왈부하지 않겠다는 불가역적으로 간주했다.

바야흐로 2016년. 일본으로부터 1945년에 해방되어 나라와 주권을 다시 찾은 지 71년째인데, 일본이 전범국으로서 저지른 만행을 반성하게 하고 피해 입은 할머니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게 하여야 하는데 한국 정부에는 이에 대한 역사 인식을 전혀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국민적 바람과 상관없이 한국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조기에 해결해 그동안 껄끄럽던 일본 정부와 관계를 개선하길 바라는 의도만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새삼스럽지 않은 것은 위안부와 소녀상은 물론 독도 문제에서도 한국은 이전 정부 때부터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목소리를 높이는 일본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는커녕 저자세로 일관해왔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 한국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일제강점기 일본의 지배 아래에서 신음하던 백성이 겪었을 ‘정신적 혼란’이 이와 비슷한 양상이지 않았을까, 하고 심각하게 느끼는 이들이 한둘이 아니다. 2016년 한국 영화 경향 중 하나로 경성 영화가 부상한 배경이 바로 여기에 있다.

영화는 ‘무비 저널리즘’에 입각해 여러 사안에 대해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왔지만,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떨어지다 보니 관객 호응을 얻지 못했다. 더군다나 세월호 사태에 대한 정부 무능을 고발한 <다이빙벨> 사례에서 보듯 정부 신경 건드리는 영화는 강도 높은 유무형의 탄압을 견뎌야 하는 상황에서 충무로는 우회하는 방식을 고안하기에 이른다.

우회 방식으로, 글 서두에 짧게 언급했듯 2007~2008년에 경성이 주목받은 적이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 이명박 정부로 넘어가는 시기 경성 영화는 이념을 달리하는 정당의 정권 교체가 불러올 혼란을 예고하고 반영하기에 적절한 배경이었다. 하지만 작품성 면에서나 흥행 면에서 주목받지 못한 것은 사회 반영과 오락성의 적절한 줄타기에 실패한 탓이 크다. 경성이라는 혼돈스런 공간이 주는 메시지와 이미지만 강조한 탓에 오락적인 요소를 바라는 관객 입장에서 호감을 느끼기에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컸을 것이다.

늘 좋은 소재와 배경에 목말라하는 충무로에서 역사는 이야기의 보물창고 역할을 한다. 특히 조선 시대를 포함한 그 이후의 역사가 그러하다. 사료(史料)가 충분한 데다 상상력을 가미할 여지도 많아 시대극은 역사 엔터테인먼트로서 흥행과 평단에서 오래전에 검증을 마치고 한국 영화의 주류 장르가 된 지 오래다. 다만 조선 시대에 집중되어 있던 것이 이제 점점 일제강점기로 퍼지기 시작한 것인데, 지금 한국 사회에 응축된 ‘어떤’ 욕망과 겹치면서 경성 영화는 2016년 한국 영화의 추세로 자리 잡았다.

‘어떤’ 욕망이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일본 친화적인 정책이 민족의 혼을 갉아먹는 상황에서 많은 한국인은 민족적 특성, 즉 뿌리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나는 누구인가? 내 조상의 정체는 무엇인가? 2016년 경성 영화 중 <아가씨>와 <밀정>은 그와 같은 정체성 혼란이 이야기의 주요한 축을 이룬다. <아가씨>는 원작 소설 내용으로 유추해보건대, 태생이 뒤바뀐 두 여자의 출생 비밀이 이야기를 끌고 갈 것으로 보이고 <밀정>에서 송강호가 연기하는 일본 경찰 이정출은 일본에 붙어먹은 매국노인지, 아니면 독립운동가를 돕기 위해 언더커버가 된 것인지 아리송한 자세를 취해 의도적으로 관객의 혼란을 가중한다.

한국과 일본, 아군과 적군, 나와 너로 대립하는 시대 상황은 필연적으로 선택을 요구하게 마련이다. 나를 위해, 국가를 위해 어떤 운명의 길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하는 혼란이 경성 영화가 출현한 두 번째 욕망에 해당한다. <동주>의 윤동주는 시를 통해 일제에 핍박받는 한민족의 삶을 드러내는 한편, 적극적으로 저항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고통받았다. 또한 <덕혜옹주>에서 조선의 마지막 황녀인 덕혜옹주는 원치 않는 이와 정략결혼을 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갖은 고초를 겪으며 간신히 귀국했지만, 곧 생을 마감했다.

<덕혜옹주>와 <동주>처럼 실화 바탕 영화도, <아가씨>처럼 허구 이야기에 경성 배경을 이식한 작품도 있지만, 경성 영화들은 시대를 우회해 지금의 한국 사회를 바라본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럼으로써 역사를 바로잡고 혼란한 이 시대에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와 잊지 말아야 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오락물 형태로 부담스럽지 않게 전달할 예정이다.

역사 교육은 교실에서만, 그리고 교과서로만 이뤄지지 않는다. 역사를 교과목의 형태로만 묶어놓은 채 단수의 시선으로 재단하면 왜곡될 수밖에 없다. 다양한 시선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영상이 대세가 된 시대에 영화는 역사를 알리고 바로잡을 좋은 교육의 장(場) 중 하나다. 특히나 비극적 역사의 피해국으로서 가해국에 목소리를 높이기는커녕 오히려 큰소리 듣는 상황에서 역사는 더욱 중요한 것이 되었다. 경성 영화를 통해 일제강점기 경성이 재조명되고 있는 현실이 예사롭지 않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WORDS 허남웅(대중문화 평론가)
EDITOR 김종훈

2016년 03월호

MOST POPULAR

  • 1
    THE ELEGANT LIFE with WORK and FAMILY
  • 2
    트리니티 파티
  • 3
    WORK OUT
  • 4
    배리 X 조슈아
  • 5
    마크에게 보내는 갈채

RELATED STORIES

  • LIFE

    HAND IN HAND

    새카만 밤, 그의 곁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건 둘.

  • INTERVIEW

    스튜디오 픽트는 호기심을 만든다

    스튜디오 픽트에겐 호기심이 주된 재료다. 할머니댁에서 보던 자개장, 이미 현대 생활과 멀어진 바로 그 ‘자개’를 해체해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더했다. 공예를 탐구하고 실험적인 과정을 거쳐 현대적인 오브제를 만들고자 하는 두 작가의 호기심이 그 시작이었다.

  • INTERVIEW

    윤라희는 경계를 넘는다

    색색의 아크릴로 만든, 용도를 알지 못할 물건들. 윤라희는 조각도 설치도 도자도 그 무엇도 아닌 것들을 공예의 범주 밖에 있는 산업적인 재료로 완성한다.

  • FASHION

    EARLY SPRING

    어쩌다 하루는 벌써 봄 같기도 해서, 조금 이르게 봄옷을 꺼냈다.

  • INTERVIEW

    윤상혁은 충돌을 빚는다

    투박한 듯하지만 섬세하고, 무심한 듯하지만 정교하다. 손이 가는 대로 흙을 빚는 것 같지만 어디서 멈춰야 할지 세심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다. 상반된 두 가지 심성이 충돌해 윤상혁의 작품이 된다.

MORE FROM ARENA

  • INTERVIEW

    NCT 도영, "음악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낸다는 점이 NCT의 특별함이라고 생각해요."

    NCT 도영의 <아레나> 11월호 커버 미리보기

  • CAR

    품격의 기준

    행사장에 도착하자 수트를 빼입은 훤칠한 사내가 깍듯이 인사했다. 낮고 친절한 톤으로 차량의 이모저모를 설명한 다음, 쇼퍼드리븐으로 목적지까지 모시겠다며 차량 뒷문을 열었다. 4세대 제네시스 G90의 실내는 ‘우와했다’. 우아함과 놀라움을 겸비했다는 뜻이다.

  • FASHION

    NEW GREETING

    새 시즌의 특별한 인사.

  • REPORTS

    서울에 여름이 온 날

    동시대적 사진가 3인이 포착한 어느 여름의 어느 서울들. 우리는 이렇게 보내겠지. 다시 이 여름을. 서울에서.

  • ISSUE

    2021년이 더 기대되는 틱톡커 5인의 Q&A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