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하얘서 연수야

눈앞에서 하연수가 말했다. 큰 눈을 깜빡였고, 호탕하게 웃었으며, 입꼬리를 내리고 생각에 잠기기도 했다. 그녀는 꿈처럼 하얗지만, 그녀의 이야기는 지극히 현실적이었다. 그래서 멋지며, 때로는 슬펐다.

UpdatedOn January 27, 2016

3 / 10
/upload/arena/article/201601/thumb/25855-72636-sample.jpg

니트 카디건은 르 트와지엠, 이어링·왼손에 낀 링은 모두 러브캣비쥬, 브레이슬릿·오른손에 낀 반지는 모두 스타일러스 제품.

니트 카디건은 르 트와지엠, 이어링·왼손에 낀 링은 모두 러브캣비쥬, 브레이슬릿·오른손에 낀 반지는 모두 스타일러스 제품.

연기는 왜?
제가 예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특이하게 생겼죠. 운이 좋아서 신인치고 알려졌을 뿐이에요. 솔직히 회사 덕이 커요. 그리고 저는 연극을 매우 좋아해요. 그렇게 안 보이죠? 하하. 똑같은 연극을 여러 번 본 적도 많아요. <러브레터>라는 2인극을 좋아해요. 5.18 광주민주항쟁을 다룬 <푸르른 날에>라는 연극은 다섯 번 봤어요. 한 작품에 꽂히면 계속 봐요. 방송에서 여배우는 예쁘게 나오지만, 연극 무대에서는 반드시 예뻐 보일 필요는 없어요. 그래서 더 연극에 대한 갈망이 큰 것 같아요. 아직 데뷔 3년 차의 속 빈 강정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서른다섯에는 연극 무대에 오르겠다는 목표가 있어요. 그게 연기를 하는 이유예요. 지금은요.

중고 신인
독창적인 얼굴이죠. 하하. 못생긴 것도 아니고, 예쁜 것도 아니에요. 〈한밤의 TV연예〉에서 권혁수 씨랑 콩트를 했는데, “아, 뭔가 애매하게 예쁘게 생겼어”란 대사가 공감됐어요. 제 얼굴이 그런 것 같아요. 남성들이 좋게 봐주신 건 운이 좋아서죠. ‘꼬부기’ 상이란 게 왜 뜬 건지 모르겠지만, 저처럼 동그랗고 입 크고, 잘 웃는 분들이 많아요. 저는 제 얼굴이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해요. 배역에 한계가 있거든요. 데뷔 3년밖에 안 됐지만, 저는 스트레스 받고 있어요. 마스크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을 순 없거든요. 동양적인 얼굴이 부럽기도 하고, 예쁜데 연기 잘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중고 신인인 제가 개척해야 할 건 너무 많은데, 아직 멀었죠. 하하.

서울에서
학원비를 벌기 위해 모델을 했어요. 부산에서 미술 공부를 10년 넘게 하고, 미대 입시를 위해 서울에 올라왔거든요. 그때가 스무 살이에요. 일찍 독립한 편이죠. 부모님께 손 벌리지 않으려고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어요. 오전에는 편의점, 저녁에는 고깃집에서 일했죠. 많을 때는 한 달에 다섯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그렇게 돈을 모아서 학원을 등록하고 학원 다닐 때는 시간이 없어서 주말 아르바이트만 했어요. 생활을 영위하려면 어쩔 수 없었죠. 그렇게 20대 초반을 불태우면서 저는 곧 죽어도 그림을 할 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까 제가 원한 것과 달랐어요. 전 제가 애니메이션을 하고 싶어 하는 줄 알았는데, 동화 작가를 하고 싶었던 거예요. 하지만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써서 손에 쥘 수 있는 돈은 비현실적으로 적었어요. 물론 슬펐죠. 낯선 도시에서 치열하게 살고, 열심히 준비하면서 내가 뭘 하고 있는 것인가 계속 고민했어요. 아직도 모르겠어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서른이 넘어도 알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여행을 갔어요. 세상에는 재미있는 게 너무 많잖아요. 한 번 사는 인생이니 여행, 그림, 사진, 연기 등 어렵지만 재미있는 것들에 부딪혀보려고요. 그러면서 발전하고 싶어요.

취미
항상 외로워요. 이렇게 화보를 찍어도 집에 가 누우면 외로울 거예요. 불 끄고 눈을 감아도 외로워요. 외로움은 고질적이에요. 외로운 정서를 타고났으니 극복 못하겠지만 오히려 열심히 사는 데 원동력이 돼요. 삶은 마냥 행복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런 정서가 연기에 영향을 주고, 사진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사진은 마음으로 찍는다는 말처럼 셔터를 누르는 순간 제가 느낀 정서들이 고스란히 사진에 담겨요. 제 눈에 비친 사람들의 움직임, 햇살, 색감 같은 것을 카메라에 온전히 담을 수는 없겠지만, 그렇게 찍기 위해 노력해요. 그게 제 취미예요.
 

톱은 셀러비, 하이 웨이스트 쇼츠는 꾸르지엠, 이어링·브레이슬릿은 모두 러브캣비쥬, 진주 링은 스타일러스, 하이힐은 지니킴 제품.

톱은 셀러비, 하이 웨이스트 쇼츠는 꾸르지엠, 이어링·브레이슬릿은 모두 러브캣비쥬, 진주 링은 스타일러스, 하이힐은 지니킴 제품.

톱은 셀러비, 하이 웨이스트 쇼츠는 꾸르지엠, 이어링·브레이슬릿은 모두 러브캣비쥬, 진주 링은 스타일러스, 하이힐은 지니킴 제품.

퍼 재킷은 베네통, 슬리브리스는 데님 앤 서플라이 랄프 로렌, 이어링은 러브캣비쥬, 링은 모두 스타일러스 제품.

퍼 재킷은 베네통, 슬리브리스는 데님 앤 서플라이 랄프 로렌, 이어링은 러브캣비쥬, 링은 모두 스타일러스 제품.

퍼 재킷은 베네통, 슬리브리스는 데님 앤 서플라이 랄프 로렌, 이어링은 러브캣비쥬, 링은 모두 스타일러스 제품.

진지할까?
아니에요! 당연히 친구들과는 재미있게 놀죠. 저 엄청 웃긴 편이에요. 유행하는 ‘짤방’도 따라 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털털하고 재미있는 역할을 맡아요. 평소에 각 잡고 있는 사람은 절대 아니고, 단지 공식적인 SNS에 의견을 표명할 때 담백하게 쓸 뿐이에요. ‘했어염~’ 이렇게 쓸 순 없잖아요. 담백하게 쓰려는 것뿐인데, 너무 진지하게 봐주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솔직히 진지한 게 나쁜 건 아니고요. 저 정말 ‘바른 생활 사나이’ 이런 느낌 아니에요. 진짜 아니에요. 기본적으로 굉장히 신나 있는 사람이에요. 유쾌하게 말하고, 편할 때는 사투리 쓰는 사람이에요.

두려움
연기를 시작했을 때의 두려움은 말로는 설명하기 부족해요. 정말 괴로웠어요. 제가 연기를 전혀 모르니 3년 정도 학원을 다니며 연습하고, 적절한 시기에 자그마하게 데뷔할 계획이었어요. 근데 회사에 속해 있으니 학원만 다닐 수 없더라고요. 오디션도 봐야 했죠. 계속 떨어지다가 갑자기 붙은 게 <몬스터>예요. 노래나 기타 연주는 물론이고, 연기가 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연기를 하려니 무척 힘들었어요. 그 후에 김병욱 감독님이 〈감자별 2013QR3〉에 캐스팅해주셨어요. 역할은 제 성격과 흡사했어요. 평소의 저처럼 연기하도록 배려해주신 거죠. 그 이후에 <전설의 마녀>에서 고난을 겪었어요. 원형 탈모가 생길 정도였죠. 쟁쟁하신 선배님들 사이에서 연기하는 제 자신이 너무 초라했어요. 또 제가 하는 게 맞는 줄도 모르겠고요. 지금 하는 <콩트 앤 더 시티>는 예능으로 분류돼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촬영해요. 유쾌한 작품을 하면서 생활 연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려고 해요. 또 제 얼굴에 한계가 있으니까. 로맨틱 코미디나 밝은 작품 쪽으로 시도해보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요.

2016년
올해는 작품 복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면에서든 지금보다 발전해야겠죠. 그리고 꾸준히 일하면서 천천히 깨달아가고, 조용히 강물처럼 롱런하고 싶어요. 큰 역을 맡지 않아도, 스스로에게 조금씩 덜 부끄럽고 싶어요. 마음먹은 대로 연기할 수 있다면 좋을 거예요. 단지 저는 일이 끊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너무 현실적인가요?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PHOTOGRAPHY 목나정
STYLIST 박만현
HAIR 백홍권
MAKE-UP 이지영

2016년 01월

MOST POPULAR

  • 1
    문수진, “내가 듣고 부르고 싶은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싶었어요.”
  • 2
    루이 비통 X 송중기
  • 3
    Dingle Dangle
  • 4
    Very Big & Small
  • 5
    Earth Day

RELATED STORIES

  • INTERVIEW

    이민기, “제 나이에 맞게 역할을 해내는 배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배우 이민기의 <아레나> 5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권정열, “10CM 음악의 근간은 결핍인 것 같아요.”

    10CM 권정열의 <아레나> 5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문수진, “내가 듣고 부르고 싶은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싶었어요.”

    싱어송라이터 문수진의 <아레나> 5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라도, 지창욱 2024 새로운 캠페인 영상 및 화보 공개

    지창욱과 함께한 라도 캡틴 쿡 하이테크 세라믹 스켈레톤 캠페인이 공개됐다.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MORE FROM ARENA

  • AGENDA

    변화의 방식

    어디서 뭔들 못할까? 또한 뭔들 못 볼까? 전시 공간이 확장되고, 전시를 보는 방식 역시 변한다. 딱히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일단 응원!

  • FASHION

    트리니티 파티

    까르띠에만 만들 수 있는 주얼리와 성대한 축하 파티의 면면.

  • CAR

    오늘의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보다 심심하고 전기차보다는 유지비가 비싼 차. 혹은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적이고 전기차보다는 운용이 편한 차. 오늘날의 하이브리드는 어떤 모습일까? 네 대의 차로 하이브리드의 매력을 살폈다.

  • ARTICLE

    #FASTFORWARDMEN

    역사와 전통의 브랜드 에르메스가 꿈꾸는 미래 이미지는 어떤 것일까? 그 정답은 중국 상하이의 한 부둣가에서 떠오른 에르메스 우주선 속에 담겨 있었다.

  • LIFE

    FUTURE - chapter1. GAMIFICATION

    미래는 언어로 다가온다.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트윈, IoB, 비지도학습 AI 등 낯선 용어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입에는 익지 않은 개념들이지만 의미와 기능을 들여다보면 익숙한 것들이다. 지금보다 더 오래전, 10년 전 아니면 그보다 더 오래된 시절, 막연히 그렸던 공상과학 세상의 개념들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상상은 실체가 되며 새로운 이름을 얻었을 뿐이다. 지금 미래 개념으로 알려진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트윈, IoB, 비지도학습 AI를 다각도로 다룬다. 미래 개념을 경험한 이들의 기대와, 미래 개념이 낯선 이들이 느낀 공포를 담았다.

FAMILY SITE